윈도우 MVP 무적전설이 추천하는 서피스 프로 & RT 액세서리

2013년 6월 한국에서도 Surface Pro 와 RT가 출시 되었습니다.


지난 6월 8일 동대문운동장역 11번 출구와 연결 된 하이마트 내 Microsoft Shop Korea in Shop 에서
Surface Pro 및 RT 판매를 시작했다. (C)무적전설

지난 2012년 10월 31일 Surface RT를 (국내 첫반입), 2013년 2월 MVP Global Summit 기간에 Surface Pro 를 반입 한 이후, Facebook 과 Twitter를 통해 Surface Pro 와 RT의 활용성에 대해 많은 언급을 했었습니다. 그 중에는 설마 국내에 출시를 할까요? 라고 의문을 품었던 이야기도 있었고 말이죠 ^^

그런데 Surface RT로는 8개월 / Surface Pro로는 4개월 후인 2013년 6월 8일 다른나라와는 다르게 Surface RT와 Surface Pro가 동시에 정식발매가 되었습니다.

Surface Pro 와 RT를 동시에 쓰고 있기에, Facebook 과 Twitter 를 통해서 Surface 와 어울리는 혹은 정식옵션 이외에 호환되는 액세서리는 어떤 것이 있는지 문의 하시는 분들이 최근 부쩍 늘었는데요.

오늘 포스팅 에서는 정식발매를 기념해 국내에서 Surface Pro / RT를 구입하신 분들을 비롯해 해외에서 구입해서 들어오신 분들 모두가 사용하실 수 있는 액세서리를 추천 해 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특히 제가 소개 해 드리는 액세서리 중 대다수는 제가 직접 사용 해 보거나, 빌려서 검증 해 본 액세서리 라는 점을 강조 드립니다 ^^

[Pro / RT 공용] 액정 및 전신보호필름


엠비트아이엔씨의 모바일쉴드 시리즈는 Surface RT의 경우 작년11월 첫 출시 당시
Surface Pro는 본격적인 반입시기인 지난 2월에 앞면필름 (파인옵틱스) 및 전신실드 제품이 출시되었다.

가장 먼저 이야기 하는 것은, 역시나 화면과 기기를 보호하는 보호필름 분야가 되겠습니다.

제가 추천하는 Surface Pro 와 RT에 가장 잘 맞는 화면보호 및 전신보호필름은 앰비트아이엔씨 에서 출시 한 “파인옵틱스” (앞면 AFP) 와 모바일쉴드 전신보호필름 (전신) 인데요.

전신필름의 경우 3M Paint Protection Film + 3M Scotch 점착기술이 적용 된 우레탄 필름으로 Surface Pro와 RT를 보호함과 동시에, 손에 쥐었을 때의 그립력을 강화시켜 주는게 마음에 들었습니다. 특히나 이 제품은 앞면에 붙였을 때 일반적인 우레탄 필름이 가져오는 화질저하 현상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 iPad2 와 Lumia 920 에도 모바일 쉴드 전신필름을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저는 이 필름을 신뢰하고 있습니다.

다만 Surface Pro 의 경우에 앞면은 우레탄 소제 보다는 파인옵틱스 (AFP) 필름으로 붙이는 것이 좋은데요. Surface Pro 의 경우 Wacom 팬을 사용하는 관계로, 우레탄보다는 AFP소재의 필름을 사용하는 것이 팬 인식과 작업능률에 좋습니다.

전신을 모두 붙이기에는 비용적으로 부담이 되실 테니 어떤걸 먼저 해야 할지 고민이 되신다면 앞의 스크린 부분만 붙이셨다가, 차후에 나머지 전신을 작업하시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Surface Pro 용 모바일쉴드 제품군] (관련링크 바로가기)
[Surface RT 용 모바일쉴드 제품군] (관련링크 바로가기)

[Pro] Mini DisplayPort [RT] Micro HDMI 케이블


Surface Pro 의 경우 Mini DisplayPort 를 RT의 경우 Micro HDMI 포트를 통해 모니터 혹은 프로젝터와 연결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적절한 컨버팅 케이블의 사용이 필수다.

두 번째로 권장하는 액세서리는 Surface 와 모니터 혹은 프로젝터와 연결하기 위한 케이블 입니다.

요즘 들어 나오는 노트북 혹은 울트라북을 비롯해, 오늘 이야기하는 Surface 까지도 D-SUB 포트가 빠지고 옵션으로 채용되었던 포트들이 기본이 되는 경우가 많아졌는데요.

Surface Pro 의 경우에는 mini DisplayPort 가 Surface RT에는 Micro HDMI 포트가 채용되었는데요. 기본적으로 권장하는 것은 정품옵션을 사용하는 것 이지만, 비상시 혹은 가격문제로 정품옵션을 구입할 수 없는 상황이 더 많기 때문에 호환되는 케이블을 구비하고 싶은 분들이 있을거라 봅니다.

케이블마다 미묘하게 호환성 문제가 있기 때문에, 검증하기가 좀 까다로웠는데요. 특히나 Apple 정품옵션의 경우 mini DisplayPort 단자 부분이 미묘하게 짧기 때문에, Surface Pro 에서 인식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실제 호환성이 확인 된 제품은 아래와 같으며, mini HDMI to VGA 의 경우 삼성전자의 제품이 호환성이 가장 좋았습니다. (다만 잘 되지 않는다는 일부 피드백이 있었음을 언급 해 둡니다.)

가격은 2만원대로 실제 정품옵션보다 저렴한 편이며, Surface Pro 에서 사용하는 mini DisplayPort 제품의 경우 맥북프로와 에어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 언급 해 둡니다.

[Surface Pro]
[강원전자 mini DP to VGA ] (관련링크 바로가기)
[강원전자 mini DP to DVI ] (관련링크 바로가기)
[컴스 mini DP to HDMI] (관련링크 바로가기)
[바나나골드 mini DP to VGA] (관련링크 바로가기)

[Surface RT]
[삼성전자 ATIV / 슬레이트 7용 Micro HDMI to VGA] (관련링크 바로가기)

[Pro 전용] Wacom 호환 터치팬


Surface Pro 의 경우 Wacom 의 터치패널을 사용하는 모델로, 같은 패널을 사용하는 타 기기의 터치팬을 사용할 수 있다.

세 번째로 추천하는 옵션은 Surface Pro에만 해당하는 내용으로, Wacom 호환 터치 팬 입니다.

보호필름 섹션에서 설명드렸다 시피, Surface Pro 는 Wacom 터치패널이 들어간 제품으로 전통적(?)으로 Thinkpad X 시리즈 테블릿 모델 (X200T,X201T,X220T.X230T 등)과 최근 출시 된 삼성전자의 ATIV / 슬레이트 7 이 이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타블렛 뿐만 아니라, 삼성전자의 갤럭시 노트 시리즈에서도 와콤의 제품이 사용되었는데요. 이들 제품군에서 사용하는 터치 팬은 Surface Pro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urface Pro 에 포함 된 팬을 분실 할 위험이 크다고 생각되시면, 여분의 터치 팬으로 호환 팬을 구비 해 두는 것은 어떨까요? 온라인 마켓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호환 팬은 아래와 같습니다.

[삼성전자 겔럭시 노트용 S-Pen] (관련링크 바로가기)
[Thinkpad X 시리즈 테블릿용 Pen] (관련링크 바로가기)

[Pro 전용] USB 3.0 관련장치

Surface Pro 의 경우 USB 3.0 포트 1개만 제공하기 때문에 적절한 USB 3.0 장치의 구입을 권장하는 편이다.

네 번째로 추천하는 액세서리는 USB 3.0 관련장치로 역시나 Surface Pro에만 해당하는 이야기 입니다.

Surface Pro를 비롯 한 Windows Tablet 과 Ultrabook 제품들이 제품 크기와 두께를 위해 USB 포트를 1개만 넣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데요. 그 덕분인지 이더넷 포트를 삭제하고 나오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Surface Pro에 장착 된 USB 3.0 포트는 기존의 2.0 보다 빠른속도를 자랑하다 보니, 다소 가격은 높지만 기존의 USB 2.0 장치들보다 월등한 성능을 보여주는데요.

USB 3.0 허브 중에서 편의성과 호환성이 좋았던 것은 이지넷의 USB 3.0 허브로 USB 포트에 On/Off 기능까지 구현되어 있어 필요하지 않은 장비를 꺼두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USB 이더넷이 필요하다면 강원전자의 USB 3.0 이더넷도 선택해 볼 수 있는데요.

허브와 이더넷카드 모두가 필요하다면, 지난번 블로그 에서 소개 해 드렸던 강원전자의 USB 3.0 허브 + 이더넷 콤보를 써 보시는 것도 괜찮은 선택인 것 같습니다.

Surface Pro 의 SSD가 128GB로 의외로 데이터 저장공간이 부족하신 분들이 계시는데요. USB 3.0 규격의 외장하드를 사용하시는 것이 어찌보면 정답일 듯 싶습니다. 주위분들에게도 많이 추천드렸던 제품이 도시바의 칸비오 1TB 인데요. 외장하드는 권장이기 보다는 선택사항으로 해 두겠습니다.

Surface Pro를 비롯해 인텔 CPU가 장착 된 Windows Tablet을 회사 업무용으로 지급받는 경우가 부쩍늘고 있는데요. 회사에 들어와서 Surface 를 사용하기 위해서 이리저리 모니터 케이블을 끼우고 USB허브를 물리고 이더넷카드도 꽂은 후 선을 연결하고 등등의 번거로운 작업들이 많은데요.

Lenovo 에서 나온 USB 3.0 Dock 은 2대의 모니터와 3개의 USB 3.0 장치, 1개의 기가비트 이더넷과 사운드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다소 높긴 하지만(20만원) 편의성과 확장성을 생각하면 한번 쯤은 고민할 수 있는 여지가 클 것 같습니다. 적어도 Surface Pro를 메인PC로 사용한다면 말이죠 ^^

[이지넷 USB 3.0 허브] (관련링크 바로가기)
[강원전자 USB 3.0 허브 + 기가비트 이더넷 콤보 (리뷰)] (관련링크 바로가기)
[강원전자 USB 3.0 기가비트 이더넷] (관련링크 바로가기)
[도시바 칸비오 1TB HDD] (관련링크 바로가기)
[Lenovo USB 3.0 Dock] (관련링크 바로가기)

[Pro / RT 공용] Bluetooth Mouse


Surface Pro 및 RT의 USB포트가 1개이기 때문에 되도록 Bluetooth Mouse 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가장 잘 호환되는 모델로는 확인 한 것은 MS의 웨지 및 스컬프트 터치 마우스와 로지택의 M555B 마우스다.

다섯 번째 액세서리는 빠질래야 빠질 수 없는, 마우스 이야기 인데요.

Surface Pro 와 RT의 USB 포트가 1개밖에 없는데다, 마우스를 쓰기 위해서 USB리시버를 허브에 끼웠다가 포트에 끼우는 번거로움을 피하기 위해서는 Bluetooth 마우스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최선의 방법 이겠습니다.

PC마다 Bluetooth 성능이 복불복이긴 하지만, Surface Pro 와 RT의 Bluetooth 성능은 호환성 문제가 발견되지 않을 정도로 괜찮게 설계 되어 있는데요. Surface Pro / RT 뿐만 아니라 다른 Windows Tablet 와 Ultrabook 에서도 잘 맞는 모델 3종을 꼽아 봤습니다.

Microsoft 의 웨지 터치 마우스는 Surface Pro 및 RT의 공식옵션이기도 한데요. 크기도 매주 작고 간편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구입을 고민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크기 때문에 싫어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최근에 출시 된 Microsoft 스컬프트 터치 마우스는 적당한 크기에 상하좌우 스크롤도 가능하게 설계 되어 있어 개인적으로 가장 추천하는 마우스 입니다.

로지텍의 M555B 마우스는 적당한 가격에 무난한 성능을 보여주는 마우스 인데요. 호환성도 꽤 높은 편 이기 때문에 Microsoft 마우스 제품을 구입하기 싫으신 분들이라면, 이 모델을 고민 해 보시는 것이 좋을 듯싶습니다.

[Microsoft 웨지 터치 마우스] (관련링크 바로가기)
[Microsoft 스컬프트 터치 마우스] (관련링크 바로가기)
[로지텍 M555B 마우스] (관련링크 바로가기)

[Pro / RT 공용] Wibro Egg / [Pro 전용] 8자 전원코드


3G / LTE 통신장치가 없는 Surface Pro 및 RT의 경우 와이브로 에그를 통해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다.
인포마크의 콤팩트 에그 1/2가 가장 좋은 호환성을 보여 주었다.
또한 해외발매 Surface Pro 의 아답타의 경우 8자 코드를 구입하여 사용할 경우 여행용 아답타를 별도로 사용하는 불편함을 줄일 수 있다.

여섯 번째와 일곱 번째 이야기는 한 섹션에 묶어서 이야기 해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여섯 번째 이야기는 Pro 와 RT에 모두 해당되는 Wibro Egg 에 대한 이야기며, 일곱 번째 이야기는 Pro 에만 해당하는 8자 전원코드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Surface Pro 와 RT 더 나아가서 국내에 출시되는 Windows Tablet 에는 특정한 극소수의 모델을 제외하고 3G/LTE 통신모듈이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국내사정도 있지만, 단가 때문에 애당초 설계에 반영하지 않았기에 생기는 현상인데요.

Surface Pro와 RT를 사무실/집 보다는 밖에서 활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떠한 방법이든 인터넷을 쓸 방법을 생각하실 텐데요. 3G와 LTE테더링은 지나치게 폰의 베터리를 소모하는데다 발열증상까지 있어 크게 권하고 싶지 않은데요.

Wibro Egg 를 사용하게 되면 Surface Pro / RT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에서도 편리하게 무선랜을 통해 인터넷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Surface Pro 와 RT에 가장 잘 호환되는 Wibro Egg 로는 인포마크사의 콤팩트 에그(Compat Egg) 시리즈인데요.

1과 2 모두 호환성을 확인했고, 특히 2의 경우 리뷰에 사용되었던 PC가 바로 Surface Pro 였습니다 ^^ 관련 리뷰는 아래를 확인 해 주시고, 가입은 가까운 KT대리점이나 인터넷 가입점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일곱 번째 이야기는 Surface Pro 전원코드 이야기 인데요. Surface Pro 의 전원 어뎁터와 전기포트를 이어주는 케이블이 8자 케이블이라는 점을 눈치채지 못하신 분들이 많은데요.

기본적으로 Surface Pro 에서 제공되는 8자 케이블이 굉장히 짧기 때문에, 커피숍이나 공공장소에서 이용하기가 굉장히 불편 한 경우를 많이 목격 했습니다.

특히나 해외에서 구입하신 분들은, 국내 220V 전기포트에 꽂기 위해 여행용 아답타를 구입해서 사용하시는 경우를 보았는데요. 8자케이블을 교체해서 쓰시는 편이 비용적으로나 편의성으로나 더더욱 좋으실 것 같습니다.

철물점이나 마트의 전자제품 코너에서 구입하실 수 있지만,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 아래 링크를 넣어 두었습니다. 참고로 전 책상을 꺼내보니 많이 보인터라 따로 구입하진 않았습니다 ^^

[Compat Egg 1 리뷰] (관련링크 바로가기)
[Compat Egg 2 리뷰] (관련링크 바로가기)
[8자 코드구입] (관련링크 바로가기)

[Pro 전용] Microsoft Office 365 Home Premium / Home & Business 2013


Microsoft 의 Office 365 Home Premium 과 Home & Student 2013 팩키지
개인목적 이외에 기업 혹은 기관에서도 사용하기 위해서는 Office 365 Pro Plus 혹은
Office Home & Business 2013이 필요하다 (C)무적전설

마지막 여덟 번째 이야기는 Microsoft Office 이야기 입니다.

Surface RT 의 경우 Office Home & Student 2013 RT가 기본으로 있기 때문에, 별 신경은 쓰지 않으시겠지만, Surface Pro 의 경우 오피스는 별매 입니다. 특히나 Surface Pro 의 경우 Windows 8 에 터치가 되는 Windows Tablet 이다 보니, 그에 걸맞게 사용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Office 365 Home Premium을 구독해서 사용하는 방법과, Office Home & Business 2013 팩키지를 구입해서 사용하는 방법 2개를 추천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Office 365 Home Premium 은 한달 11000원 혹은 연간 11만 9천원으로 구독하여 사용하는 오피스제도로 20기가의 SkyDrive 추가용량과 함께 5대의 PC와 Mac 에서 항상 최신의 Office 버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칙적으로 회사/단체/기관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만약 직장과 병행해서 사용해야 하는데, Office 라이선스가 없는 경우에는 (아니면 회사에서 보유한 라이센스로 되어 있는 Office 제품의 설치를 거부하는 경우) Office Home & Business 2013을 고민 해 보실 수 있는데요. 28만 9천원의 가격으로 SkyDrive 추가용량과 1대의 PC에서만 사용할 수 있지만, 기간에 구애 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비용이 아깝다며 불법복제해서 쓰신다고 N모 사이트의 모 카페에서 관련 글과 관련 답변들이 보이곤 합니다. 헌데 최근 불법복제 단속으로 개인PC라도 회사/단체/기관에서 들고와서 업무에 사용된다면 이것도 함께 걸린다는 것을 생각 하신다면 이참에 구비 해 보시는 것도 좋은 선택일 듯싶습니다.

Office 365 Home Premium 구독과 다른 Office 제품의 구입에 대해서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 해 주세요!

## 대학(원)생/ 대학의 교직원 / 교수님 이라면 Office 365 University 를 4년단위로 구독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Office 제품정보 및 구입] (관련링크 바로가기)

무적전설(Park S.K)

Intergrated Marketing Communicator, IT Professional, Microsoft MV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