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능 무선디스플레이 동글 “트윙글 MDS-3000A”를 만나다.

지난 11월 Windows Experience Tour 세미나를 비롯 해, 요즘 Windows 8.1를 비롯해 8인치 Windows Tablet 이야기가 나오면, 빠지지 않고 미라캐스트 (Miracast) 이야기는 꼭 나오는 필수요소가 되어 버렸습니다. 많은 관심들이 있어서 인가요? Netgear PTV3000 한 제품만이 국내에 정식출시 되었 던 것이, 국내업체들도 가세해 일반 소비자용을 비롯해 산업용 기기까지 나올 정도로 Miracast 동글의 선택권이 많이 늘어 난 상황입니다.

오늘은 이 수 많은 동글 중에 Miracast 와 WiDi 를 기본으로 DLNA 와 iOS 의 Airplay 까지 지원하는 모두시스의 Twingle (트윙글) MDS-3000A 제품을 간단하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MDS-3000A는 지난 11월 출시가 되었고, iOS Air Play 가 빠진 MDS-3000 제품은 10월에 출시 되었는데요. 가격대는 오픈마켓 기준으로 MDS-3000A가 10만원 초반대 / MDS-3000은 7~8만원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오늘 리뷰는 펌웨어 버전 2.0으로 업그레이드 후 진행하게 되었는데요.
2013년 12월 23일 현재 업데이트가 일시중단 되어 있어 운 좋게도 새 펌웨어를 미리 설명하는 포스팅이 될 것 같습니다.

MDS-3000A 외형, 디스플레이 모드, 기본설정

MDS-3000A 은 스틱형 제품으로  HDMI 포트와 2개의 버튼 그리고 후면에 전원공급을 위한 Micro USB 포트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2개의 버튼 중 R 버튼은 제품을 재부팅하거나 재설정할 때 사용하며, M/F 버튼은 Miracast , Wireless Display (WIDI/Miracast 콤보) , DLNA/Airplay 모드를 전환하는데 사용 됩니다.

스틱형 제품의 장점이라고 하면, 역시나 TV나 모니터의 HDMI 포트에 곧장 물릴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만, 구조적으로 좀 애매한 장치들을 위해 HDMI 연장케이블을 별도로 구매해야 한다는 점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크기가 가늠이 안되는 분들을 위해, 인포마크의 콤팩트 에그2 모뎀과 비교를 해 보았는데요. 일반적인 메모리보다는 좀 길고 두꺼운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 손바닥이 크지 않고 여자 분들 손바닥과 비슷한 정도로 작은데요. 다양한 기능을 넣었음에도 불구하고 작은 크기를 구현한 것이 신기할 뿐이네요. :)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MDS-3000A 는 M/F 스위치를 통해 모드를 전환하게 되는데요. 1.0 에서는 전원을 다시 켰을 경우 Miracast 모드로 돌아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만, 펌웨어 2.0 부터는 최종적으로 사용했던 모드로 다시 시작하는 것으로 동작을 수정이 되었습니다. 또한 기존 펌웨어에서는 WIDI 모드가 Wireless Display 로 바뀌어 Miracast 장비들도 곧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이 되었습니다.

다만 이 때는 장치연결시 화면의 PIN 키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Wireless Display 모드로 개편해도 혹시라도 모를 장치호환성을 위해 Miracast 모드는 존치를 시켰다고 합니다.

MDS-3000A 의 경우 다른 Miracast 동글과는 다르게, 웹브라우저를 통한 설정을 제공하는 대신 Air & DLNA 모드로 전환 후, 웹브라우저를 통해 제공되는 “웹 리모콘”으로 화면을 보며 설정하는 시스템으로 되어 있습니다.

 

화면에 나오는 장치의 무선랜 SSID 로 다른 모바일 장치나 PC에 연결한 후 http://192.168.59.254 로 연결하면, 위의 화면처럼 웹 리모콘을 통해 장치의 화면을 통해 MDS-3000A 를 설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물론 편의 상 Air 및 DLNA 실 사용을 위한 무선랜 연결은 별도의 메뉴를 통해 제공 됩니다. -와 _를 제외한 다른 특수문자 및 한글이 포함 된 SSID는 연결이 되지 않으니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일반적으로 집이나 사무실의 무선랜에는 암호를 걸어 놓는 편 인데요. 집이나 사무실의 무선랜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경우 MDS-3000A 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무선랜을 통해 암호없이 무방비로 들어올 수 있는 경우가 있다보니, MDS-3000A 의 네트워크 옵션을 통해 장치 무선랜에 암호를 걸어 놓는 것을 권장합니다.

미라캐스트 (Miracast) 호환성 – 윈도우 8.1 (Windows 8.1) 을 중심으로  

그렇다면, 가장 중요한 장치들간의 호환성은 어떨지 좀 확인을 해 봐야 했는데요. 일반적으로 Android 기반의 Phone 혹은 Tablet 의 경우 Android 4.2 이상이고 제조사에서 Miracast (삼성은 올쉐어캐스트 혹은 스크린미러링)를 지원한다면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Miracast 는 사실 폰 중심으로 지원장치들이 나오기 시작 했기에 말이죠)

문제는 역시나, Windows 8.1 이 장착 된 Windows Tablet 의 호환성에 대한 것 일겁니다. 가장 우선적으로 제가 이전에 올려 두었던 Miracast 지원여부 확인하기 (링크)  포스팅을 통해 사용하고 있는 장치의 Miracast 호환여부가 확인 된다면, MDS-3000A 과 사용하는데 문제는 없습니다.

그래도 확인은 해 봐야 하니, 모든 장치의 기준점이 되는 레퍼런스 모델인 Surface Pro / Surface 2  / Surface Pro 2 를 통해 테스트를 진행 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Surface 제품군은 WiDi 를 지원하지 않고 Miracast 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요즘 출시되고 있는 8인치 Windows 8.1 기반의 Windows Tablet (대표적으로 Lenovo Miix 2-8과 Acer Iconia W4 , Dell venue 8 Pro ) 제품과 상황이 다를 바 없습니다.

또한 테스트 환경도 공개를 해야 할 것 같은데요. 제 방에 있는 수년 묵은 BTC의 Zeus5000 23인치 모니터 (1680×1050) 와 LG전자의 40인치 HDTV (FHD급) 를 통해 장치를 사용 했습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스틱형의 가장 큰 단점으로 HDMI 포트와 USB포트간의 간격이 작으면 함께 사용할 수 없는데요. 제공하는 USB케이블이 아닌 제가 별도로 가지고 있는 슬림케이블을 사용했음에도, 살짝 장치가 밀려나는 것은 어쩔 수 없었습니다.

장치를 어느 모드에서 추가하는지에 따라, 연결되는 방식이 조금 다른데요. 기본적으로 MDS-3000A를 연결 할 때, “엔터테인먼트 장치” 로 검색되며, Wireless Display (WIDI 및 Miracast 콤보모드) 에서는 화면에 나오는 PIN 키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Miracast 단독모드에서는 단추를 누르라고 나오지만 2초 후 자동으로 연결이 됩니다.

이후 참메뉴->장치->프로젝트에 MDS-3000A 를 발견할 수 있으며, 첫 연결 이후부터는 곧바로 무선디스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화면복제,화면확장 모두 사용 가능 합니다.

MDS-3000A 의 경우 Full HD 1980×1080 해상도부터 PC에서 지원되는 모든 해상도를 지원 합니다.

iOS Airplay 활용성

처음 Air & DLNA 모드에서 기존 무선랜에 장치를 접속시키거나, 곧바로 MDS-3000A 에서 제공하는 무선랜 SSID 이름으로 접속하면, iOS 장비에서 위와 같이 AirPlay 장치목록에 MDS-3000A 가 보이게 되는데요. 장치에 나오는 화면 그대로 미러링하여 iOS 장비의 화면과 소리를 그대로 TV나 프로젝터에 전달할 수 있습니다. 물론 AirPlay 에서 지원하는 맥북에어 및 맥북프로 또한 연결할 수 있습니다.

동글과의 수신거리가 고려되는 Miracast 와는 다르게, Airplay 모드에서는 MDS-3000A 를 집 혹은 사무실내 네트워크에 접속해 둔다면, 장치가 아닌 집 혹은 사무실내 네트워크를 통해 장치가 검색되기 때문에, 수신율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다는게 큰 장점이겠습니다.

 

테스트로 iPad 2 를 통해 장시간 플레이를 해 봤는데요. 딱히 끊어짐 없이 부드럽게 Youtube 의 영상과 Melon 을 통해 스트림 되는 음악을 무리없이 소화해 냈습니다. iOS 장비의 연결을 위해 별도의 케이블 혹은 Apple TV를 구입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이 제품의 매력이 느껴지는 부분이였습니다.

조금 부담을 느낄 수 있는 가격, 하지만 다양한 장치의 연결과 꾸준한 지원이 매력적

위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MDS-3000A 는 출시된지 얼마되지 않았기에 가격적인 부분에서 조금은 부담을 느낄 수 있는 가격입니다.
하지만 Miracast 와 WiDi 만 지원하는 Netgear 의 PTV3000 와 가격(10~12만원 사이)이 비슷하거나 저렴하면서도, iOS 의 Airplay 까지 지원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 가격이라 생각 됩니다.

또한 모두시스는 앞으로도 제품에 대한 지원과 기능개선을 홈페이지를 통해 약속한 바 있기에, 단점으로 지적될 수 있는 부분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는데요.
운 좋게도 업데이트 중단 전에 2.0 펌웨어를 받아 시험 해 본 결과 일단은 그 약속을 믿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무적전설(Park S.K)

Intergrated Marketing Communicator, IT Professional, Microsoft MV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