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욱 더 강력해진 미라케스트 장치 “모두시스 MDS-3200 시즌2”

예상치 못한 모두시스 MDS-3200 의 품절, 시즌2로 개선되어 다시 나타나다!

지난 2월 “MIMO 안테나로 더 강력해진 만능 디스플레이 동글, 모두시스 MDS-3200” 라는 제목으로 여러분들께 모두시스의 MDS-3200 제품에 대해 알려드린 적이 있습니다. 5Ghz 대역을 지원하는 멀티 무선디스플레이 장치가 없었기 때문에, 리뷰 이후로 많은 분들이 구입을 해 주셨던 것 같은데요.

구입하신 분들 중 제 블로그를 보고 구입을 하셨다는 분들이 계셔서 매우 뿌듯했습니다. 헌데 지난 3월 말, 모두시스 MDS-3200을 구입하시려는 지인분께서 “품절 이라는데요? 어디서 구할 수 있을까요?” 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설마해서, 실제 확인을 해 보니, 사실이었습니다. 그로부터 얼마 지나지 않아, 4월 말쯤 모두시스에서 기존의 MDS-3200의 공급이 재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기존의 제품이 아닌 “UI개선”제품으로 말이죠. (그리고 기존의 제품은 시즌1 이라는 명칭이 붙었습니다.) 이번 포스팅 에서는 강력한 성능은 그대로 이지만, UI가 일부 변경 된 MDS-3200 시즌 2에 대해 지난 리뷰의 A/S 차원으로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리뷰를 읽지 않으셨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간단하게 먼저 둘러 봐 주시는 것을 권합니다.

기존리뷰 :: http://www.theprojecty.net/wp/246

달라지지 않은 듯 달라진 MDS-3200 시즌2 외형

조약돌(?)모양의 기존 MDS-3200 시즌1과 외형은 다를바 없습니다. 뒷면에는 HDMI 포트와 Micro USB포트가 옆면에는 버튼2개가 배치가 되어 있는데요. 이번 시즌2 에서는 “Miracast / WIDI / Airplay / DLNA “기능을 위한 모드전환이 사라지고, 리셋과 업그레이드 버튼으로 대체되어 있습니다.

이번 시즌 2부터는 다양한 장치들의 사용경험을 높이기 위해, 모드를 통합하는 개선이 이뤄졌다고 하는데요. 시즌2로 다시 공급하면서 설계에 변화가 있어, 구현이 가능했다고 합니다.

“모드전환”이 사라 진 MDS-3200 시즌2

그렇다면 모드전환이 사라 진 MDS-3200의 사용자 경험은 어떨까요?
지난 시즌1에서는 각 무선기술(Miracast / WIDI / Airplay / DLNA)에 따른 모드전환화면이 따로있어, 장치의 무선기술이 다르다면 모드전환 버튼을 눌러 화면을 바꿔줘야 했는데요.

이번부터는 딱 2가지모드만 존재합니다. 네트워크(혹은 인터넷)연결모드 와 스텐드어론모드 입니다. 기존의 Miracast /WIDI 를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어떤모드든 바로 사용할 수 있지만, 스텐드어론모드 에서는 Apple Airplay 로 연결 시 약간의 동작차이는 존재 합니다.

MDS-3200 시즌2를 네트워크에 접속시켜 놓은 상태인 경우, iPhone / iPad 의 무선랜을 통해 Airplay 혹은 Airplay 미러링을 사용할 수 있는 반면, 스텐드 어론모드의 경우 화면에 표시되는 무선랜에 접속해 Airplay 혹은 Airplay 미러링을 사용할 수 있지만 인터넷은 장치의 3G/LTE를 사용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MDS-3200 시즌2를 가정 내, 회사의 무선랜에 접속하는 방법은 이전 시즌1보다 간편해 졌습니다. 스텐드 어론 모드 상태에서 화면에 출력되는 무선랜을 PC혹은 모바일기기로 잡아준 후 웹브라우저를 열어 화면에 표시 된 Setup 란의 주소를 입력하면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상단 스크린샷 참고)

또한 이후의 장치관리를 위해 접속이 필요한 경우 네트워크 연결모드에 표시되는 Setup 주소를 웹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하면 손쉽게 MDS-3200 시즌2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제 블로그가 Windows 와 Windows PC & Tablet 를 중심으로 하다보니, Windows Tablet 과의 호환성을 확인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Miracast 연결과정을 스크린샷으로 담아봤습니다만, 정상적으로 장치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대다수의 장치에서는 연결시 PIN키를 묻지 않습니다만, 삼성 아티브탭 7을 비롯한 일부 삼성전자 노트북과 LG전자 노트북에서는 PIN키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MDS-3200 시즌2 화면에 표시 된 PIN키를 입력하면 정상적으로 MDS-3200 시즌2와 사용하시는 디바이스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연결만 확인한 것이 아니라, 다양한 Windows Tablet 과의 호환성도 체크 해 보게 되었습니다. 위의 사진에서는 Surface 2 와 Asus Vivotab Note 8 그리고 Thinkpad 8이 배치가 되어 있는데요. 모두 정상적으로 FHD 해상도까지 출력이 되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이외에도 Surface Pro / Pro 2 와 ACER iconia W4 그리고 국내에서 출시는 되지 않았지만 도시바 앙코르 에서도 정상적인 작동을 확인 했습니다. 기존 시즌1과 마찬가지로 5Ghz 대역 무선주파수를 지원하기 때문에, 연결하려는 장치의 무선랜이 5Ghz 대역으로 잡혀있다면 훨신 더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HDMI to VGA 동글을 통해 기존 VGA 프로젝터도 지원

지난 MDS-3200 시즌1 리뷰를 올리고, 강의를 많이 나가시는 지인께 이런 피드백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이거 HDMI만 되면 좀 불편하지 않을까요? D-SUB 출력으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을 찾으면 당장 구매할께요!”

우연찮게 찾은 제품입니다만, 19000원에서 20000원 사이에 판매되는 컴스의 HDMI to VGA (오디오컨버터 형)를 MDS-3200 시즌2에 장착 해 보니 별다른 조치없이 정상적으로 VGA 신호로 출력할 수 있었습니다. 이 제품은 재미있게도 일반적인 3.5파이 스테레오 사운드 출력도 지원하기 때문에, HDMI 포트가 없는 프로젝터 에서도 MDS-3200 시즌2 뿐만 아니라 다양한 HDMI 장치를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 이야기는 여기까지 입니다.

무적전설(Park S.K)

Intergrated Marketing Communicator, IT Professional, Microsoft MV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