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과 실용성 두마리 토끼를 잡은 “에이서 아스파이어 스위치 10”

10인치 Intel 아톰기반 윈도우 테블릿, 한국시장을 다시 두드리다.
요즘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둘러보면 Intel ATOM 기반의 8인치 Windows Tablet을 사용하는 유저들을 심심치 않게 만나봅니다. 그들에게  8인치 Windows Tablet을 쓰며 단점을 이야기 해달라고 하면 가장 먼저 “화면과 키보드 때문에 활용성이 좀 떨어지는거 같다” 라는 이야기를 듣곤 합니다.

의례 10인치 ATOM 기반 윈도우 테블릿이 국내에 정식발매 된 것이 있느냐 라는 질문으로 이어지는데요. 한국에서도 10인치 Windows Tablet이 나온 적이 있긴 합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 삼성전자 ATIV 시리즈 인데요. 지독한 호환성 문제와 현 베이트레일 코어 ATOM의 직전 제품인 클로벌테일 ATOM의 퍼포먼스 문제 그리고 80~100만원대의 믿을 수 없는 가격이 활성화에 발목을 잡았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 였지요.

최근 한국에서도 다시 10인치 Windows Tablet 가 다시 출시 되었다는 소식이 들려, 이를 수소문 하다  지인회사에서 호환성 테스트 아이템으로 보관중인 시료를 빌려오게 되었습니다.
바로 “Acer 아스파이어 스위치 10″이 그 주인공인데요. 본체와 키보드 Dock 이 분리되는 형태의 이 제품은 놀랍게도 40만원대 중후반대에 정식발매 되었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는 이 Acer 아스파이어 스위치 10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번 글은 해당브랜드의 요청이 아닌, 지인회사의 시료를 빌려 온 것임으로 해당브랜드의 입장과 제 입장이 매우 다를 수 있습니다. 뭐 요청 글을 써도 마찬가지이긴 합니다. ^^

노트북에서 테블릿까지 다양한 활용도

다른 분리형 제품과 다르게, Acer 아스파이어 스위치 10은 재미있는 활용성을 지녔는데요. 노트북 , 테블릿 (본체만 사용) , 플립 , 텐트 4가지의 형태로 변환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를 위해 본체와 키보드를 연결하는 하우징이 강화 되어 있으며, 강력한 자석과 연결고리로 본체와 키보드를 결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의례 베이트레일 ATOM 기반의 Windows Tablet 이라고 하면, Micro USB를 통해 USB장치입력과 충전을 처리하긴 합니다만, Acer 아스파이어 스위치 10는 아쉽게도 별도의 12V 아답타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지난 Acer Iconia W4 의 자비심 없는 포트배치에 대한 지적이 많았는지, Acer 아스파이어 스위치 10 의 경우에 포트가 정리가 된 느낌입니다. 텐트 모드로 사용하는 제품의 특성상 제품 상단에는 아무런 버튼 혹은 IO포트가 배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본체 좌측에는 3.5파이 이어마이크 포트와 전원버튼 그리고 볼륨이 제공되며 본체 우측에는 마이크 , Micro SD슬롯 , Micro USB포트 , Micro HDMI , 12V 전원 그리고 키보드 Dock 에 풀사이즈 USB 포트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특히 키보드 Dock 의 USB포트는 전원을 많이 쓰는 외장하드 혹은 Micro USB 변환케이블을 두고 올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미라캐스트 지원과 동영상 연속재생 4시간 30분 등 기본기 넘치는 모습

기본적으로 10인치라는 화면을 제외하고는, 스팩상으로 8인치 베이트레일 Windows Tablet과 다를 점은 크게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르다면 해상도가 1366×768 의 Windows Tablet 기본해상도를 지원한다는 점 일텐데요.  그래도 성능은 확인을 해보아야 하기에 2가지의 테스트를 진행을 아래와 같이 했었습니다.

A: 동영상 연속사용 테스트
Acer 아스파이어 스위치 10은 스팩상으로 8시간의 사용시간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시간은 무선을 전부 끄고 아무것도 하지 않았을 때의 기준으로, 저는 모든 무선을 켜둔 상태로 영상을 지속적으로 재생하는 방법으로 테스트를 진행 해 보았습니다.


물론 베터리 위험수위에는 시스템을 종료하도록 설정 해 두었는데요. Dock 을 장착 한 상태의 2번의 걸친 결과는 4시간 32분으로 실제 웹서핑 오피스 사용 등의 일상적인 사용시 배터리만으로도 최소 6시간의 사용은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B: Miracast 테스트
요즘 Windows Tablet 과 Miracast 동글을 이용해 무선디스플레이를 활용하는 분들이 많아진 관계로 가장 먼저 체크를 했던 사항인데요. 모두시스의 MDS-3000A 와 MDS-3200 시즌2를 기준으로 테스트 한 결과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키보드 Dock 의 키 감이 생각 외로 떨어지는 점이 아쉬워…

당연한 이야기 이지만, 요즘 10인치 이하 Windows Tablet 에는 Office 제품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Acer 아스파이어 스위치 10 에는 Office 2013 Home & Student 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 제품은 안타깝게도 Outlook 이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오늘 이야기를 정리하기 전 Acer 아스파이어 스위치 10 이지만 아쉬운 구석이 한가지를 언급한다면, 역시나 키보드의 키감일 것 입니다.

가격적인 부분 때문인지, 일반적인 노트북 키보드와 다르게 키가 조금 덜렁대는 감이 있습니다. 이때문에 고속타이핑시 이질감을 느끼는 것은 피할 수가 없습니다.

무적전설(Park S.K)

Intergrated Marketing Communicator, IT Professional, Microsoft MV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