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능과 편의성 두마리 토끼를 잡은 플래그쉽 공유기 ASUS RT-AC68U

대중화 되고 있는 802.11ac 공유기… 성능은 다 같을까?

최고 300Mbps 의 802.11n 규격의 무선랜이 활성화 된지도 어제 같은데, 이제는 기가비트 이더넷에 근접하는 최고 867Mbps 의 802.11ac 규격이 대중화 되고 있습니다. 어지간한 울트라북과 Surface Pro 3 와 같은 윈도우 테블릿은 어지간한 안드로이드 폰과 iPhone 6 에도 달려나올 정도면 이제 대중화의 길을 걷고 있다라고 봐도 무관할 듯 싶습니다.

이야기를 잠깐 돌려, 요즘 홈 네트워크를 구성할 때 브로드밴드 라우터 흔히 공유기라 부르는 녀석 중 어떤회사의 어떤모델을 사는 것이 좋을지 저에게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전 같으면, 가장 싼 모델을 선택 하는 것이 맞지만, 요즘에는 집에서 PC 한두대만 쓰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스마트폰과 NAS 등등을 돌리시는 분들이 있는데다, 집 크기와 벽 등등의 이슈로 저렴하지만 성능이 고만고만한 것 부터 비싸지만 성능과 편의성 그리고 수명이 긴 공유기 등 다양한 옵션들을 제시하곤 합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ASUS RT-AC68U는 ASUS 의 최고급 공유기로, 지인의 2층집 홈 네트워크 구성을 부탁받아 제안했던 모델인데요.(2대를 이용해 구축했습니다. 한층당 하나씩…) 2일정도 집에서 테스트 겸 사용을 허락받아, 이번 포스팅에 간단히 프리뷰를 남겨보려 합니다.

단순명료한 외형과 인상적 이였던, H/W LED On&Off 버튼


ASUS RT-AC68U (이하 AC68)은 3개의 외부안테나와 3개의 내장안테나 총 6개의 안테나가 내장되어 있는 모델입니다. 2.4Ghz 와 5Ghz 대역을 모두 커버하기 위함인데요. 외부안테나는 제공되는 무지향성 안테나 이외의 다른 안테나를 장착하여 커버리지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의레 공유기는 책상 밑이나, 침대 밑에 묻어놓는(?)경우가 많은데 비해, AC68U는 책상 위에 올려놓기 좋게 디자인 되어 있습니다. (사실 무선 도달거리 때문에 묻어놓지 않길 권합니다.) 난반사가 심한 하이그로시가 아닌 무난한 플라스틱 재질로, 옆면에는 WPA 키와 WIFI 기능 On/Off 스위치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가장 많이 보게 될 후면 좌측에 전원버튼과 전원포트 그리고 외부기기 연결을 위한 USB 2.0 과 3.0포트 그리고 외부 인터넷연결 포트와 가운데 전면 LED On/Off 스위치, 우측에 PC와의 연결을 위한 4포트 기가비트 포트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인 댁에 설치를 했을 때, 눈부심 방지를 위해 설치이후 LED 를 Off 시켰는데요. 취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밤에 번쩍번쩍 하는걸 보고 싶지 않다면 잠시 꺼두셔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외부 인터넷포트와 내부 기가비트 포트 모두 점보프레임을 지원하기 때문에, 더 빠른 내부 네트워크 속도를 느낄 수 있습니다.

직관적인 UI와 편의성을 제공하는 ASUSWRT


인터넷 공유기를 추천하는데 있어, 설정을 위한 관리자메뉴의 편의성 또한 보게 되었습니다. 사실 제가 혼자쓰는 것이면 상관없지만, 다른사람에게 추천할 때 추천하고도 욕먹으면 서로 기분이 좋지 않다라는 건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들도 이해하시리라 믿습니다.

해외브랜드 공유기를 보다보면, 상냥하지 않은 UI(?)에 가끔 좌절감을 느끼게 하지만, AC68의 관리자매뉴 ASUSWRT는 다른 해외브랜드 공유기 보다는 직관적이고 상냥한(?)구성과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선의 경우 2.4Ghz 와 5Ghz 대역을 따로 설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요. XBOX 와의 호환성을 위한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 이긴 합니다. 흔히 기가무선랜이라 불리는 802.11ac 는 5Ghz 대역인데요. 해외에서 구매 한 기기를 가지고 계시거나, 장치 호환성 문제 없는 연결을 원하신다면, 5Ghz 에서는 XBOX 옵션에 체크하지 마시고 채널을 36번으로 수동으로 맞춰주신 후 2.4Ghz 와는 다른 무선랜 이름(SSID)로 설정하셔야 연결에 문제가 없습니다.


AC68을 테스트 하며 인상깊게 본 기능은 듀얼WAN 기능과 안드로이드폰 & USB모뎀을 통한 WAN 연결인데요. 인터넷 연결이 원활하지 않거나, 네트워크 안정성을 위해 2개의 인터넷 회선을 공유하여 사용 할 경우에 사용하는 기능으로, 4개의 LAN 포트 중 1개를 2번째 WAN포트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주로 이러한 공유기는 고급 유선공유기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국내브랜드 유무선 공유기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기능입니다.

또한 안드로이드 폰 및 USB모뎀을 통해 3G/LTE 연결을 공유할 수 있는기능은, 주로 외부에 전시나 데모가 많은 분들에게 유용한 기능일 것 같습니다. USB모뎀들은 국내에서 출시되어 호환되는 모델이 없으나, 안드로이드 폰의 경우 삼성 갤럭시 노트 , 노트 2 , S3 , S4 / 구글 넥서스 4&5 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테더링해서 사용하는 것 이기 때문에 데이터 플랜 확인하는 것은 필수겠죠?


또 한가지 국산공유기에 비해 그동안 해외공유기가 밀린 부분이 국내 IPTV와의 연결과 VPN 성능인데요. VPN 이야기부터 해 보면, 국내의 I모사 공유기의 경우 와이브로와 일부 KT회선에서 공유기 VPN접속을 할 경우 특성때문에 내부설정을 바꿔야 접속이 가능했는데요. AC68의 경우 단순히 설정만 하는 것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또한 IPTV설정도 간단하게 활성화만 해주는 것으로 가능한데요. IPTV는 직접 테스트 하지 못했기에, 반드시 테스트를 해본 후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AC68U의 탄탄한 성능과 안정성 그리고 호환성
기본적으로 유무선공유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다양한 장치와의 연결을 보장하는 호환성 일 것 같습니다. 제가 기 보유한 Windows PC & Tablet 인 Surface Pro / Surface Pro 2 / Surface Pro 3 / Surface 2 와 Thinkpad X220T / X201T 와의 호환성을 확인 한 상태 입니다. 이 모델들은 표준모델이기도 해 이 모델들의 연결성을 확인하면, 특별한 문제가 없는 한 기기들의 호환성이 보장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간단한 테스트도 진행 해 봤는데요. 첫 번째로 Speedtest.net 을 통해 측정 된 인터넷 속도는 초록색 박스 안의 스크린샷과 같습니다. 제가 유선랜을 통해 인터넷을 접속했을 때와 같은 속도인데요. 이 속도를 무선을 통해 맛보게 된 것은 처음입니다.


두 번째로 Surface Pro 2에 D-Link 의 USB 3.0 형식의 802.11ac 랜카드와 Surface Pro 2 Docking 에 포함 된 유선 이더넷(10/100Mbps)을 통해 같은 네트워크 상에 있는 PC와의 내부 전송속도를 확인 해 봤습니다. 함께 쓰인 PC는 Thinkpad X220T 로 기가비트 이더넷을 통해 AC68과 연결을 하였습니다. 위의 사진은 802.11ac(867Mbps) 상태에서 측정 한 iperf 테스트 결과이며, 아래는 Surface 의 10/100 랜카드를 통해 연결되었을 때의 속도 입니다.

Surface Pro 2 Docking 에 내장 된 10/100 랜카드보다 무선속도가 훨신 빠르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는데요. (당연하겠죠?) 기가비트 이더넷 보다는 조금 느리겠지만, 선을 걷어내고 무선으로 네트워크를 구축해도 괜찮지 않나 싶습니다.

다소 높다고 볼 수 있는 가격이지만, 투자대비 성능이 보장되는 제품

AC68의 가격은 오픈마켓 기준으로 20만원 중반에서 30만원 초반까지 다소 높은 가격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보급형 공유기가 아닌, 고급형 공유기이기 때문에 높은가격 이지만, 성능과 함께 한국에서 판매되는 모델에 대해 3년간 A/S을 제공하는 것을 생각하면 가격대비 투자가치가 있는 제품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점점 많아지는 장치들 그리고 이따금 고장나거나 느려지는 공유기에 환멸을 느꼈다면, AC68 같은 고급형에 눈을 돌려보시는 것은 어떨지요? 오늘 제 이야기는 여기까지 입니다.

무적전설(Park S.K)

Intergrated Marketing Communicator, IT Professional, Microsoft MV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