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한 사용성 + 편의성을 지닌 WD My Passport Ultra

WD_Passport_Tilte
2013년을 기점으로, 노트북과 Windows Tablet 등 이동형 컴퓨팅 장치의 스토리지가 하드디스크(HDD)에서 SSD로 점점 바뀌기 시작하더니, 지금은 대다수의 장치들이 HDD가 아닌 SSD를 장착하고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레 저장공간을 어떻게 늘릴 것인지에 대한 고민도 자연스레 나오게 됩니다.

OneDrive , Dropbox 등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는 방법도 제시되고 있지만, 용랑대비 성능 그리고 기밀성 그리고 이동성을 생각한다면 전통적인 방식(?)인 외장HDD를 1순위로 생각하게 됩니다. 물론 외장HDD도 수명이 있는 제품이라 아무리 못해도 3년 정도 사용하면, 데이터 유실 방지를 위해 교체를 해주는 것이 일반적 인데요.

저 조차도 DSLR와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고용량의 사진을 보관/활용하기 위해 외장HDD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처음에는 쌩쌩했지만 지금은 4년을 넘긴 외장HDD 의 수명문제가 발생해, 교체를 고민하고 있었고, 몇가지 고민 끝에 WD 마이패스포트 울트라 2TB 제품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평범하면서도 기본을 지킨 외형 그리고 성능

WD_Passport_Port

WD 마이패스포트 울트라는 USB 3.0 기반의 외장HDD로 더도말고 덜도말고 USB 3.0 Micro-B 타입의 포트만이 덩그란히 제공됩니다. 얼마 전 까지는 노트북에서 사용하는 2.5인치 HDD가 공용되었지만, 최근에 와서는 외장HDD 에 맞는 HDD를 별도로 제작해 제공하기 때문에, 외장전원 포트의 생략을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키보드나 마우스가 Bluetooth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져 USB허브를 가지고 다니지 않고 바로 노트북이나 Windows Tablet 에 사용하는 경우도 이유라면 이유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USB 3.0 Micro-B 케이블을잃어버렸다고 하면,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Micro USB 케이블로 HDD 에 연결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속도는 USB 2.0으로 다운되만, 케이블을 공용할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 입니다.

WD_Passport_Size

기존에 사용하던 LG전자의 외장하드(500GB, USB2.0)와의 크기비교에서도 WD 마이패스포트 울트라 쪽이 작다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용량은 WD쪽이 훨신 높습니다.

WD_Device_Diskinfo

2TB제품의 실제 용량은 1.81TB 입니다. 이유라면 몇가지가 있습니다만, 포맷시 사용하는 일정공간이 있으며, HDD 업계에서 마케팅적으로 말하는 2TB는 2000GB를 이야기 하지만, 실제 2TB는 2048GB 라는 점에서 약간의 오차(?)를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WD_DM_DI

CristalDiskInfo 와 CristalDiskMark 를 통해 WD마이패스포트 울트라를 살펴보니, 매우 당연하게도 자사의 HDD가 장착되어 있으며, SATA3 / 5400RPM / 8MB 버퍼의 디스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속도는 최고 100MB/s 대로 측정되었으며 일반적인 USB 3.0 제품과 다를바가 없습니다.

다만 온도부분이 중요한데요. 4시간 연속으로 디스크를 읽고 쓰고 했음에도 37도 수준에서 디스크 온도가 유지된다는 점은 외장HDD에 맞게 설계한 제품이였기에 가능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편의성이 돋보이는 WD의 소프트웨어

WD_Smartware_Quick_View_001

기본적으로 WD 외장하드디스크 제품군은 백업과 보안 진단 등의 툴을 제공합니다. 물론 타사의 외장HDD도 마찬가지지만 이런 툴들은 사용하지 않는게 일반적 입니다만, WD의 경우 좀 쓸만한 툴을 제공한다는게 다르다면 다른 점 일 것입니다.

WD의 NAS제품군에서도 많이 쓰이는 것이 WD Quick View 와 WD SmartWare 인데요. 설치 프로그램과 WD마이패스포트 내부에서는 WD Backup 을 제공하지만, 이 프로그램 보다 더 정확한 작업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WD_Smartware_Quick_View_001-1

WD SmartWare Update for Windows 는 WD홈페이지(링크 http://support.wdc.com/product/download.asp?groupid=223&lang=kr )를 통해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기본으로 제공하는 S/W 도 홈페이지를 통해 다시 다운받을 수 있기에 설치프로그램과 매뉴얼을 디스크 내에서 삭제해도 무관합니다.

WD_Smartware_Quick_View_002

WD Quick View 는 디스크의 온도와 여유공간 하드웨어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필요 한 경우 장치를 안전하게 제거하는 옵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WD Smartware 는 PC에서 혹은 WD 외장HDD 혹은 NAS등에서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백업하고 복원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간단한 설정으로 PC내 특정디스크나 특정 디렉토리를 백업할 수 있는데요. 주기적으로 특정 디렉토리를 백업해야 하는 분들이라면 파일탐색기로 복사하고 붙여넣는 귀찮은 작업을 한방에 가능하게 하는 마법의 Tool일 것 입니다.

안전성을 더하려면 WD Nomad 케이스는 필수

WD Nomad Case

사실 WD 마이패스포트 울트라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충격과 외부오염등에서 안전하게 디스크를 보호할 수 있는 WD Nomad 케이스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필연적으로 2.5인치 HDD제품은 떨어뜨리거나, 가방속에 물건과 부딛쳐 생기는 충격에 굉장히 약할 수 밖에 없는데요. 이 케이스는 떨어뜨리거나 가방속에서 다른 물체와 부딛쳐도 하드디스크 내부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입니다.

그래서 특히 디자이너와 사진작가를 비롯한 프리센서 분들과 가방 속의 충격으로 데이터 유실을 경험 한 분들이 많이들 이 케이스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물론 저 또한 케이스를 별도로 주문했고, 이전 외장하드 보다는 WD 마이패스포트 울트라를 가지고 다닐 때 충격에 대한 걱정을 크게 덜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무적전설(Park S.K)

Intergrated Marketing Communicator, IT Professional, Microsoft MV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