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에 충실한 비즈니스용 NAS! WD 마이클라우드 DL4100

WD_DL4100_Cover

요즘 기업이나 기관 등을 다니다 보면,  구형 PC를 활용해 공유 폴더를 생성하여 협업에 활용하는 경우를 더러 보게 됩니다. 데이터 무결성이나 안정성 보다는 그냥 편해서 쓰는 경우가 대다수 인데요. 오랫동안 공유 폴더로 협업하고 있다는 기관의 “파일서버”를 들여다 보면, 기술지원이 이미 끝난 Windows XP (2014년 4월 종료됨)나 Windows Server 2003 (2015년 7월 종료됨) 을 사용하는 경우를 목격하게 됩니다.

성능도 낮고 보안적인 문제도 문제이지만, 사실 라이선스 없이 사용하는 경우가 대다수 이기 때문에 불법복제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 입니다. 또한 NAS를 구매하더라도, 그저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무턱대고 제품을 골랐다가 사내에서 활용하기가 굉장히 버거운 경우도 여러 번 목격한 적이 있습니다. 특히 사용자 수와 사용량에 따른 부하 대비 NAS기기가 버티질 못하는 경우인데요.

오늘 이 시간에는 기업과 비영리기관 그리고 IT 전문가에게 맞는 성능을 가진, WD의 비즈니스 NAS인 WD My Cloud DL4100 을 둘러보는 가져보고자 합니다.

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 제품라인업에 대한 설명을 해 보자면, WD의 비즈니스 NAS 시리즈는 EX시리즈와 DL시리즈로 나뉘게 되는데요.

EX시리즈는 일반적인 NAS와 같은 ARM 기반의 CPU로 구성되어 있으며, 2bay 제품과 4bay 에 따라 EX2100/EX4100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이들 제품은 개인을 비롯해 소규모 조직이나 기업, 규모가 있는 조직 및 기관의 부서단위 제품으로 사용하기에 적합 한데요.

여기서 좀 더 큰 성능과 많은 사용자와 네트워크 부하 량을 버티기 위해 CPU를 Intel Atom 기반으로 바꾸고, 필요시 메모리를 확장(최대 6GB)할 수 있도록 설계 된 모델이 DL2100/DL4100 입니다. 저는 이 중에서 DL4100 12TB제품을 (WD Red 4TB 4개포함) 사용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이 포스팅은 본래 NAS의 테스팅을 위해 WD로 부터 대여를 했기에, 어떠한 대가나 가이드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DL4100 외형 및 상태 패널

WD_DL4100_Body

DL4100 의 전면에는 상태 패널과 전원버튼 카메라 백업과 빠른 USB 메모리 혹은 HDD 연결을 위한 USB3.0 포트와 Sync 버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4개의 디스크베이가 준비되어 있는데요. 핫스왑을 지원하며 최대 6TB의 HDD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다만 RAID 로 디스크가 구성되어 있다면, 핫스왑으로 디스크를 제거/추가하는 작업은 신중하게 작업해야 합니다.

후면에는 USB 2.0과 3.0포트가 각각1개 마련되어 있으며, 2개의 기가비트 이더넷 그리고 12V 전원포트가 제공됩니다. SB 2.0포트가 제공되는 것은 3.0포트와 호환되지 않은 장치와의 호환성도 있지만, 관리형 UPS와 연결을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 할 수 있습니다.

APC 의 스몰&비즈니스용 UPS에는 장치에 USB 연결을 지원해, UPS의 전기잔량이 적어질 때 DL4100을 자동종료하여 장치를 보호할 수 있게 합니다.

두 개의 이더넷 포트는 모두 기가비트를 지원하며, 기본적으로 팀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1개의 IP로 좀 더 많은 네트워크 전송 량과 부하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설사 케이블 불량 등으로 1개의 이더넷 포트에 문제가 생긴다고 해도 다른 포트로 이관되어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사용을 위해 2개의 이더넷 포트에 네트워크 라인을 모두 연결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전원포트는 2개를 지원하며, 제품에는 12V 어탭터가 1개만 주어지지만 1개를 더 구매해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1개는 전원에,  1개는 UPS에 꽃으면 잠깐의 정전상황이나 전기 불안정 등의 상황에서 제품 보호 와 안정적인 사용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WD_DL4100_Panel

전면 상태 패널은 평상시 On 되어 있으며, 필요시 웹 관리자메뉴를 통해  Off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패널 옆의 버튼을 동작이 일시적으로 전원이 들어오며 NAS의 이름 / IP 주소 / 펌웨어 버전과 온도 / 디스크 여유공간 / 드라이브 상태 / Fan 속도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름과 IP주소는 IT 관리자가 NAS를 관리하기 위해 쓰이며, 혹은 사용자가 NAS의 공유 폴더 혹은 서비스에 접근할 때 필요한 접속정보로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Active Directory 연동 및 다량 사용자 입력

개인용 혹은 저가형 NAS에는 기업/조직에서의 사용시나리오가 배제되어 있는 편 입니다. 그 중에서도 Microsoft 의 Active Directory와의 연동기능을 대표적인 예로 꼽을 수 있는데요. 회사 내 클라이언트와 서버 등 IT자산에 대한 관리와 더불어 인증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중요한 기능입니다.

DL4100과 Active Directory 를 연동하게 되면, DL4100 등의 비즈니스용 NAS를 도입했을 때 일일이 사용자 등록을 하지 않고도, 회사계정으로 NAS를 바로 사용할 수 있게 되며, 그저 관리자가 하는 것은 폴더에 대한 접근 설정과 권한 설정이 되겠습니다.

WD_NAS_AD1

Active Directory 와 연동을 위해서는 Active Directory 조직 내 Domain Admin 그룹에 포함 된 계정과 암호, Active Directory 영역이름 (FQDN 명) 그리고 Active Directory 의 DNS 서버를 입력 해 줘야 합니다.설정에는 약간의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참고로  WD를 비롯한 타사모두 Azure Active Directory 를 지원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만 Azure Active Directory (= Azure AD) 와 Federation 관계인  Active Directory  상태라면 AD 설정을 조직 내  Active Directory 서버를 향하게 설정한 뒤 사용하시면 됩니다.

WD_NAS_AD2

설정을 마치면,  Active Directory  Status 란에 연결되었다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서버와 NAS의 표준 시간을 정기적으로 맞춰줘야 합니다.

NAS의 경우 시간 서버와 동기화를 하기에 표준 시간을 맞추는데 어려움은 없으나, AD서버는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5분이상의 시간 차이가 있다면, 연결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WD 뿐만 아니라 타사NAS 등의 장비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WD_NAS_AD3

Active Directory 서버에 등록이 완료되면 NAS에 관련 된 정보가  Active Directory 에 기록이 되는데요. NAS에서는 AD와 단순히 계정만 동기화 하는 역할을 하기 떄문에, 계정로그인에 관련 된 기능 외의 보안정책 등의 설정들은 NAS로 전송되지 않습니다.

WD_NAS_AD4

DL4100 의 사용자 설정과 그룹에서도  Active Directory 의 계정정보를 가지고 오게 되는데요.  Active Directory 서버에서 계정에 대한 변화가 생기는 경우 실시간~1분이내로 DL4100 에도 적용되게 됩니다.

WD_DL4100_UserMulit

혹시나  Active Directory 를 사용하지 않는 기업/기관의 경우 계정정보를 미리 만들어 NAS에 설정하면 좋은데요. 여러 사용자 만들기 기능을 통해 한번에 사용자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매개변수를 비롯한 샘플 파일도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메모장을 통해 미리 생성 할 계정에 대한 정보들을 모두 입력하여 간편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샘플 파일을 통해 생성 된 다중계정입력용 텍스트파일은 이 기능을 지원하는 다른 모델에서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iSCSI 지원과 네트워크 성능

WD_NAS_ISCSI_06

iSCSI 는 IP기반의 대표적이고 대중적인 기술 중에 하나로, 저가형 혹은 개인용 NAS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기능입니다. NAS내 일부공간을 할당하여, 네트워크를 통해 직접적인 스토리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WD_NAS_ISCSI_02 WD_NAS_ISCSI_01
DL4100 에서는 iSCSI Target 를 만드는데 그리 어렵지 않은 UI를 제공 하는데요. 별칭과 해당볼륨 (RAID로 묶여있어, 1개의 볼륨만 표시됩니다.) 크기를 용도에 맞게 설정합니다. 그리고 보안을 위해 CHAP 인증을 설정하게 되는데요. 암호는 대문자 소문자 특수문자 숫자 4가지 중 2가지 이상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보안이 설정되어 있지 않으면, 네트워크 내 불특정 다수가 해당 스토리지에 연결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WD_NAS_ISCSI_03

설정이 완료되면, 드라이브를 생성하고 준비하는데 약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는 드라이브 크기에 따라 수십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WD_NAS_ISCSI_04WD_NAS_ISCSI_05
클라이언트 혹은 서버에서 NAS에서 생성 된 iSCSI Target 에 연결하기 위해서는 “iSCSI 초기자 속성” 을 활용해야 하는데요. 대상에는 DL4100의 IP주소 혹은 이름을 입력 후 빠른연결을 통해 연결을 해 줍니다. 되도록 NAS의 IP주소를 직접 입력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접속해야 하는 iSCSI Target 목록이 보이면, 적절한 보안정보 입력을 통해 연결 준비를 마치면 드라이브에 연결 됩니다.

WD_NAS_ISCSI_00

iSCSI Target 은 1:1 연결방식이 아니라 1:N 즉 여러대 연결이 가능한데요. 보조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8인치 Windows Tablet 에서도 필요한 iSCSI Target 에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iSCSI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공유폴더 등등 DL4100 의 네트워크 성능을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WD_NAS_IO_SPEED

일례로 파일을 복사하는 동작을 통해 속도를 측정 해 보면, 파일복사 속도로는 초당 96.9MB로 어찌보면 좀 느리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대한 네트워크 속도를 측정 해 보면 900~950Mbps 즉 기가비트 이더넷의 거의 모든 대역을 활용하기 때문에 매우 빠르다 볼 수 있습니다.

맨 처음 외관에서 설명 드렸다시피 2개의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가 팀으로 묶여있기 때문에 2포트 모두 사용한다면 여러명이 사용할 때 큰 속도저하를 막아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RAID 모드 지원

RAID0

4개의 디스크베이를 가진 DL4100 의 경우 RAID 0,1,5,10 을 지원합니다. 2개의 DISK를 묶거나 4개의 DISK를 모두 RAID로 묶을 수 있는데요.

WD RED 4TB 제품이 모두 장착 된 16TB 제품 기준으로 RAID 0 의 경우 16TB , RAID 5의 경우 12TB (4TB는 디스크 보호에 사용)  , RAID10 의 경우 8TB (8TB는 디스크 보호를 위한 미러링 용량)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의 무결성과 빠른 유지보수에는 RAID 10 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며, 데이터 보호보다는 용량을 중시한다면 RAID 0 , 중간의 입장으로 RAID 5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RAID 볼륨설정은 관련 설정에서 손쉽게 선택할 수 있고, 용량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것은 이 작업을 할 경우 디스크내 모든 자료는 복구할 수 없기에 반드시 백업 후 사용하거나 처음 세팅작업시에 설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RAID 설정 후 디스크를 재설정하는 작업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이를 감안한 후 작업하는 것을 권합니다. 스크린샷에서는 RAID 0 로 설정되어 있지만, 저는 RAID 5로 이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및 IT Pro 용에 걸맞는 기본적인 네트워크 서비스

비즈니스용 NAS라면 기본적으로 제공되어야 하는 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해 DL4100은 모두 제공하고 있습니다.

WD_DL4100_Network

제 리뷰이외의 다른분들의 리뷰에 언급되어 있는 “앱”관련 부분에서 제공하지 않는 기능이라면, SSH를 통해 NAS내 직접 설치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개발자의 소스관리를 위한 Git 과 SVN 을 비롯해 리눅스 기반의 어플리케이션 설치가 가능합니다.  당연한 말 이지만, 제품에 영향을 주는 문제있는 어플리케이션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네트워크 모니터링을 위한 SNMP를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어, 조직 내 설치시 IT 관리자가 NAS에 접속하지 않고도 SNMP를 지원하는 모니터링 툴에서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WebDAV 그리고 FTP는 DL4100을 다양한 업무용으로 활용하는데 도움을 줄 것 입니다.

WD_DL4100_PowerSetting

한가지 특이한 점이 있다면, 절전기능을 제공하는데요. NAS가 유휴상태 일 때 드라이브를 잠시 대기상태로 전환할 수 있는 기능과 전원이 일시적으로 나갔다 들어왔을 때 전원을 복구하는 기능 그리고 전원 일정을 통해 NAS를 자동으로 켜고 끌 수 있는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원일정은 에너지절약 뿐만 아니라 보안적인 측면에서도 중요한데요. 필요로 하지 않는 시간대 잠시 꺼둠으로서 외부의 접속을 일시적으로 차단 할 필요가 있다면, 이 기능을 활용 해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기본기에 충실한 비즈니스 & IT Pro 용 네트워크 스토리지

wdfMyCloud_DL4100-C

이 제품을 WD로 부터 빌려서 사용한지, 2주가 넘어가는데요. 저는 주로 Hyper-V 로 만들어진 가상머신을 iSCSI Target 을 통해 저장하고 이를 곧바로 가동하는 등의 큰 네트워크 스토리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저장이나 활용을 위해 유휴PC를 활용하는 것 보다 NAS를 사용하는 것이 비용과 성능 면에서 월등히  유리한데요.

특히나 파일서버를 Windows Server 2003 으로 사용하셨던 기업/기관의 이라면,  WD My Cloud DL4100 등의 비즈니스 NAS로 마이그레이션 하시는 것이 새 서버와 라이선스 비용 스토리지 비용 등등의 막대한 비용을 막을 수 있는 대안이 될 것 입니다.

무적전설(Park S.K)

Intergrated Marketing Communicator, IT Professional, Microsoft MV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