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장하드 또는 NAS를 이용한 Windows 10 파일히스토리 활용하기

File_History_Title누구나 한번 쯤 문서작업이나, PPT작업을 했을 때 세이브를 잘못 한 경험이 있을 것 입니다. 문서작업 뿐만 아니라 파일하나를 교체했는데, 이전버전으로 되돌리자니 원본파일을 분실해 어떻게 해야할지 망설이는 경우 또한 경험이 있을 것 같습니다.

W10_File_History_000
개인용 혹은 비즈니스용 OneDrive 를 비롯한 클라우드를 사용 해 본 경험이 있는 분들이라면 파일을 이전버전으로 돌리는 기능을 한번 쯤 경험했을 것 같습니다. 잠시 실수해도, 이전의 시점을 클라우드가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저 되돌리거나 이전시점을 별도의 파일로 저장하면 되었을 일 이니깐요.

하지만 클라우드에 동기화 되지 않은 파일, 즉 로컬에 있는 문서나 파일이라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바로 “파일 히스토리” 기능을 활성화 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외장하드를 비롯한 별도의 디스크, NAS 혹은 서버의 공유폴더를 통해 파일 히스토리를 저장하는 이 기능은,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사용자 분들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특히 Windows 10 에서는 이 기능에 간단하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A. “파일 히스토리” 기능 준비 및 활성화 하기

우선 파일 히스토리를 저장 할 외장 하드디스크 혹은 NAS의 공유폴더를 준비 해 주세요. 공유폴더는 1사용자만 사용할 수 있지 않으며, 여러사용자가 여러장치가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각각 별도의 폴더에 저장됩니다.

W10_File_History_001

오늘 설명은  얼마 전에 구입한 WD My Passport Ultra 2TB 디스크와 WD My Cloud DL4100 비즈니스 NAS제품군을 이용 했습니다.

파일 히스토리를 저장 할 공유폴더는 적절한 권한을 설정하는 것이 좋으며, 필요하다면 특정ID에서만 접근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W10_File_History_002

시작->설정->업데이트 및 복구->백업을 통해 파일 히스토리가 저장 될 NAS 내 공유 폴더 혹은 외장하드를 선택 해 주세요. 외장 하드디스크는 반드시 NTFS로 포맷되어 있어야 합니다. 선택 후 “기타 옵션”을 클릭 합니다.

W10_File_History_003백업주기와 유지 될 백업의 기간을 설정합니다. 기본값으로 설정시 많은 디스크용량과 시스템리소스를잡아먹기 때문에 파일백업 주기는 6시간마다, 백업유지는 최고 9개월까지 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파일 히스토리”를 사용 할 폴더를 추가하는 과정과 기본값으로 설정 된 폴더 중 기능을 사용하지 않을 폴더를 선택하여 제거한 뒤 “지금 백업”을 눌러 초기설정 과정을 거칩니다.

W10_File_History_005만약 “파일 히스토리” 기능을 사용하지 않거나, 다른 디스크를 통해 “파일 히스토리” 기능을 사용하기 원한다면 “드라이브 사용 중지” 후 처음부터 기능을 다시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교체시 이전 시점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B. “파일 히스토리” 시점 확인 및 파일복원하기

W10_File_History_007

백업시점이 드라이브에 저장되면 위와 같은 디렉토리에 활성화 되며, 로그인 된 사용자명은 같아도 PC명이 다르다면 다른 디렉토리에 각각 저장됩니다. 또한 제어판을 통해 이전 시점에 저장 된 백업본을 확인하여 필요한 파일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W10_File_History_008
만약 지워지지 않은 파일이나, 다시쓰기 혹은 잘못 저장을 통한 경우라면, 해당파일의 속성->이전 버전을 통해 이전 버전으로 돌릴 수 있습니다.

“파일 히스토리”에 사용되는 디스크의 용량은 활성화 하고자 하는 폴더의 양과 보존용량 그리고 디스크 백업주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본인의 사용패턴에 맞게 적절하게 설정한다면 클라우드 못지 않는 기능을 Windows 10을 통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무적전설(Park S.K)

Intergrated Marketing Communicator, IT Professional, Microsoft MV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