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내 빠른 Office 배포를 위한 Office 2016 Deployment Toolkit with NAS

ODT2016wNAS
지금으로 부터 2년 전 Office 2013이 출시 된 후 부터 Office 365 관련 세미나 혹은 블로그를 통해 (이전 글 바로 가기) “앞으로 회사 혹은 조직내 Office 배포 방식을 기존 ISO이미지나 설치 파일 보다는 Deployment Toolkit 을 통한 배포로 고민해야 합니다.” 라고 이야기를 자주 드리곤 합니다. 처음에는 불편해 하셨지만, 설치 파일로 설치하고 Windows Update를 통해 수백,수기가의 업데이트를 받아야 하는 불편함이 사라져 많이 선호하는 배포방식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Office 2016 에서도 마찬가지로, Click to Run 배포를 기본으로 사용자에게 Office 가 배포되고 사용되어 지고 있으며, 기본적으로는 사용자가 오피스 365 포털 (portal.office.com) 을 통해 설치하는 방법이 있지만, IT관리자가 Office Deployment Toolkit 을 통해 배포하는 방법 두가지를 모두 제공하고 있습니다.

Office Deployment Toolkit 을 통해 배포 시, 기존에 사용되던 툴은 Office 2013 Deployment Toolkit으로 이름이 변경되어, 여전히 Office 2013 을 사용해야 하는 조직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Office 2016의 경우 새롭게 출시 된 Office 2016 Deployment Toolkit 을 통해 배포를 진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최근의 일 입니다 만은, Office 설치와 업데이트가 인터넷을 통해 이뤄지다 보니, 다량의 Client에서 설치 혹은 업데이트가 진행되게 되면 외부네트워크 성능이 저하가 된다는 피드백을 많이 받곤 합니다. 특히 IT에 익숙하기 힘든 비정부(NGO)/비영리(NPO)조직에서 이런 문제를 제기하곤 하는데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Office 2016 Deployment Toolkit 과 NAS의 공유폴더를 활용한 조직 내 Office 2016 배포방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인터넷설치 / 인터넷업데이트로 진행 할 분들은 공유폴더로 업데이트 하는 부분을 제외하고 보시면 됩니다.)

**사전주의사항 : Office 2013 Deployment Toolkit 때와는 다르게, 작업을 위한 일부 옵션이 Office 가 설치되지 않은 Client에서만 작동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마지막에 설명드릴 작업 스케줄링이 진행 되는 Client 또한 Office 가 설치가 되어 있으면, 진행하실 수 없습니다. (2015년 12월 10일자로 이 문제는 해결되었습니다.)

Office 배포용 계정 및 공유폴더 생성하기

ODTwithDL4100 (1)

가장 처음 Office Deployment Toolkit 작업전용으로 사용 할 NAS 내 계정이 준비되어야 합니다. 화면은 각기 다르지만, 진행 프로세스는 비슷하기 때문에, 저는 WD MyCloud DL4100 기준으로 작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설정에서 “사용자 추가”를 통해 ODT 라는 작업전용 계정을 생성 해 줍니다.

ODTwithDL4100 (2)
계정이 생성되면, Office 배포이미지를 포함 할 공유 폴더를 NAS내 생성 해 줍니다. WD MyCloud 의 경우 계정을 생성시 계정 이름의 폴더를 생성하는 제품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동 생성이 되었든, 아니면 별도로 생성을 진행하든 폴더가 만들어지면 사용자 접근권한을 NAS최고관리자와 Office 배포용계정을 제외하고 “읽기 전용”으로 설정 해 줍니다.

ODTwithDL4100 (3)
폴더 생성과 권한설정을 마치면 파일탐색기를 통해 ” \\NAS IP\Office배포폴더\ “로 이동 후, 화면과 같이 32비트 Office 2016이 배포 될 폴더와 64비트 Office 2016이 배포 될 폴더를 미리 만들어 둡니다.

NAS를 통한 Office 2016 배포용 설정스크립트 작성 및 이미지 다운로드

작업에 필요한 계정과 폴더를 설정했으니, 본격적으로 Office 2016 배포용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최신 Office 2016 이미지를 다운로드 해야하는데요. 배포와 다운로드를 위해 Office 2016 Deployment Toolkit 을 다운로드 (클릭) 한 뒤 PC내 임의의 폴더에 설치 해 줍니다.

ODTwithDL4100 (4)

위의 화면과 비슷하게 setup.exe 와 XML규격의 샘플들이 보입니다만, 우리가 필요한 것은 setup.exe 와 1개의 샘플 스크립트 입니다. 편집은 메모장에서 진행하셔야 하며, 필요하다면 Notepad++ 등의 별도의 스크립트 에디터를 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위의 스크린 샷에 있는 스크립트는 한국어 버전의 64bit Office 2016 ProPlus (Office 365 구독자 용)제품을 설치하라는 것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표준적인 스크립트로 작성하였으며 여기서 중요한 것은 붉은색 박스에 있는 SourcePath 경로인데요. 위에서 만들어 준 것 처럼 해당하는 NAS의 공유 폴더 내 64비트 Office 폴더에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만약 32비트의 Office를 설치해야 하는 스크립트에서는 OfficeClientEdition 값을 32로 바꾸고, SourcePath 의 폴더도 32비트 Office 폴더로 값을 설정 해 주면 됩니다. (32비트와 64비트를 위한 스크립트는 별도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SourcePath 값이 설정되어 있으면, Office를 설치 시 인터넷이 아닌 NAS내 다운로드 되어 캐싱 된 이미지로 설치하게 됩니다. NAS를 사용하지 않고 Office 2016을 배포하고자 한다면 SourcePath 설정과 값을 지우시면 됩니다.

또한 Office 의 업데이트 또한 NAS내 다운로드 되어 캐싱 된 이미지로 진행할 수 있는데요. UpdatePath 경로를 통해 위와 똑같이 작업을 해 주시면 됩니다. 다만 배포되는 Client가 외부작업이 많은 노트북 혹은 Windows Tablet 이라면 UpdatePath 설정과 값이 빠져있는 별도의 스크립트를 통해 배포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그렇게 하면 설치는 조직 내 NAS를 이용하지만, 업데이트는 기존과 같이 외부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진행하게 됩니다.

이렇게 한다면, 설정스크립트는 총 4개가 나오게 됩니다. 일단 32비트와 64비트가 나눠지게 되며 업데이트를 조직 내 NAS에서 진행할지와 아닐지에 대한 스크립트가 또 한번 나눠지게 되겠습니다.

ODTwithDL4100 (5)

최근 이 스크립트를 작성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있어 “Office Click-to-Run Configuration XML Editor” (클릭 – http://officedev.github.io/Office-IT-Pro-Deployment-Scripts/XmlEditor.html )이라는 웹 도구가 발표가 되었습니다만, 이 도구를 사용해도 Office 365 Deployment 에 대한 사전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Export 하실 때는 확장자가 반드시 .xml 로 끝나야 합니다.

ODTwithDL4100 (6)
스크립트 작업을 마쳤으면, 작업당시까지 나온 Office 2016 이미지를 NAS내 다운로드 해야 합니다. Office 가 설치되지 않은 Client 에서 화면과 같이, 관리자 권한의 명령 프롬포트를 열어 setup.exe /download 설정스크립트.xml 형식으로 다운로드를 진행합니다. 진행이 되게 되면, 화면과 같이 해당 배포폴더 내 Office 이라는 폴더가 새롭게 생성되며 이 곳에 이미지가 다운로드 되게 됩니다.

당연한 말 이지만, 이 작업은 32비트와 64비트 각각 작업을 완료해야 하며, Office 가 설치 된 Client 에서 작업을 진행하게 되면, 에러와 함께 작업이 진행되지 않게 됩니다. 주의가 필요합니다.

Office Deployment Toolkit 을 통한 설치용 스크립트 작성하기

ODTwithDL4100 (7)
다음은 사용자들에게 배포 시 Office 2016 Deployment Toolkit 파일 (setup.exe)와 스크립트 파일이 함께 배포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사용자들이 일일히 명령어를 치고 설치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관리자는 메모장을 통해 .cmd 로 끝나는 설치용 실행 스크립트를 미리 작성해 줘야 합니다.

명령의 규칙은 이렇습니다. Setup.exe /configure 설정스크립트.xml 형태로 작성되어야 하며, 당연하지만 4가지의 패턴으로 설정스크립트가 별도로 작성되었다면, 그에 맞는 실행스크립트가 나와야 합니다.

Office 배포 시험 및 배포 시 주의사항

Office 2016 Deployment Toolkit 으로 작업 중인 PC가 아닌 다른 PC에서 Office 가 제대로 설치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다만 배포 및 실행시 주의해야 할 점은 Office 2016 Deployment Toolkit 파일과 설정스크립트 그리고 설치실행스크립트는 공유폴더가 아닌 로컬 내 폴더에서 실행되어야 합니다.

ODTwithDL4100 (8)

공유폴더 내에서 실행시 설치가 되지 않기에, 사용자 배포시 압축파일로 배포 후 실행하도록 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 것 입니다. (꼭 필요한 파일만 각각의 압축파일에 넣어준다면 혼동되는 경우가 없을 것 입니다.)

설치시 외부네트워크를 사용하지 않고 내부네트워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매우 빠른 속도로 설치작업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Click-to-Run 방식의 특징인 설치도중 곧바로 사용하기 또한 이 배포방법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Office 업데이트를 위한 이미지 다운로드 작업 스케줄링

항상 Office 는 최신의 이미지를 유지하는 것이 굉장히 좋습니다. 설치 뿐만 아니라 업데이트에서도 쓰이기에, 주기적으로 /download 명령을 통해 이미지를 받는 작업을 수행하는데요. 업데이트 또한 NAS내 캐싱 된 폴더를 통해 진행하는 PC들의 경우 관리자가 작업을 잊어버리게 되면 Office 가 업데이트 되지 않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ODTwithDL4100 (9)

이를 위해, 이 작업을 자동화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Office 가 설치되지 않은 Client 내 작업 스케줄러를 열어 “작업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이름은 적절한 이름을 설정해야 하며, 이 작업은 32비트용 이미지와 64비트용 이미지를 작업해야 하니, 2번 반복작업하게 된다는 점 참고 해 주세요.

ODTwithDL4100 (10)스케줄 이름을 결정한 뒤, 작업 주기를 매주로 설정 합니다.

ODTwithDL4100 (11)시작은 설정하는 날 부터로 설정하되, 시간은 점심시간대 혹은 여유있는 시간대로 설정 해 둡니다. 물론 이 시간에 Client 가 켜져있고 로그인 되어 있어야 합니다.

주기는 매 “2”주 목요일로 설정하며 목요일 이외의 백업으로 하루를 더 잡아두는 것도 괜찮은 선택 입니다. Microsoft 는 한국시간으로 매 월 둘째 주 및 넷째 주 목요일에 업데이트를 제공하며 그 시기에 맞게 설정해 두는 것 입니다.

ODTwithDL4100 (12)그렇다면 이제 2주간격 목요일에 어떠한 작업을 하게 될 것인지 선택하는 부분에서는 “프로그램 시작”을 선택 해 줍니다.

ODTwithDL4100 (13)
어떠한 프로그램을 시작할 것 인지는, 찾아보기를 통해 Office 2016 Deployment Toolkit 과 스크립트가 있는 폴더 내 에서 setup.exe를 선택 해 줍니다. 이 작업 또한 공유폴더가 아닌 작업이 진행 될 PC내 폴더에 파일이 위치해 실행될 수 있어야 합니다. 인수추가에서는 다운로드 명령어인 /download 설정파일.xml 을 설정 해 주며, 시작위치 옵션은 해당파일이 존재하는 폴더경로를 빠짐없이 적어주면 됩니다.

이 방법이 귀찮다면, /download 명령어가 정의 된 실행스크립트 (.cmd 확장자)를 메모장 등을 통해 생성 후 프로그램/스크립트 부분에 설정 해 주면 됩니다. (당연히 64비트와 32비트 다운로드 스크립트가 만들어져야 하며, 인수추가 및 시작위치는 비워두어야 합니다.)

ODTwithDL4100 (14)작업하고자 하는 시간과 작업설정이 정확하게 완료되었는지 다시한번 확인 후 마침을 눌러 스케줄링을 완료 합니다. 32비트와 64비트 각각 작업해야 하며, 필요시 주기를 바꿀 수는 있습니다만, 업데이트는 한국시간으로 둘째 주 넷째 주 목요일에 새벽에 나온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무적전설(Park S.K)

Intergrated Marketing Communicator, IT Professional, Microsoft MV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