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용에서 공용으로, 도킹에서 독으로 진화한 Microsoft Surface Dock

Surface_Dock_Title
Surface 라는 제품이 출시된 지도, 이제 3년이 넘어갑니다. 저도 그렇지만 이 글을 읽는 분들은 Surface 제품 군 중에서도 Surface Pro 제품 군을 많이 접하셨을 것이고 쓰고 계신 분들도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Surface Pro 1세대부터 Enterprise 시장의 요구에 따라 Docking Station 이 출시가 되었습니다.

거치와 더불어, 부족한 Surface Pro 제품군의 Port 부분을 확장하는 의미로 많이들 구매를 하셨을 것 같은데요. 지금까지 Docking Station 은 3종이 출시가 되었습니다. Surface Pro 1 및 Surface Pro 2와 공용되는 Docking Station , 그리고 Surface Pro 3 에 맞도록 설계 된 Docking Station, 그리고 Intel Atom 기반의 Surface 3를 위한 Docking Station이 바로 그것인데요.

Surface Pro 4 의 출시가 임박하면서 부터, 시장에서는 전용 Docking Station이 또 나오는 것에 대한 우려감을 표시한 적이 있습니다. 물론 출시 후인 지금에서의 이야기 이지만 Surface Pro 3 Docking 을 가지고 있으면서 Surface Pro 4를 보유하고 있다면, 고객지원센터를 Surface Pro 4에도 사용할 수 있는 어댑터를 보내주기도 합니다.

다시 이야기로 돌아와서, Surface Pro 4는 기존 Surface Pro 3와 기본 하우징은 같기에 그렇다 치지만, Surface Book 은 어떻게 할건 지에 대한 이야기도 나왔습니다. 이에 대한 Microsoft 의 답은 Docking Station 형태의 Dock 을 버리고, 포트리플리케이터 형태의 Dock 의 출시 입니다.

전원 겸 I/O 포트의 규격이 Surface Pro 3 부터 통일되었기에 가능한 일 이며, 새로운 Dock 은 기존 Surface Pro 3 / Pro 4 / Book 모두를 만족하는 공용 Dock 으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또한 기존 Docking Station 사용자의 불만이었던, USB 3.0 포트의 확충과 Mini DP 추가 포트에 대한 Need 도 충족시키게 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전용에서 공용으로 진화 한 “Surface Dock” 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Surface Dock 어떻게 달라졌을까?

Surface_Dock_001

Surface Dock 은 크게 2가지의 모듈로 나눠져 있습니다. 하나는 전원 어댑터 이며, 또 하나는 Dock 본체 입니다. 참고로 Pro 1/2 및 Pro 3용 Docking Station 의 경우 전원 어댑터를 공용하여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Dock 은 2개의 Display Port 및 USB Port의 안정적인 전원공급을 위해 전원 어댑터 출력 전원 및 전압이 다르기에, 기존 Docking Station 의 전원 어댑터와 호환되지 않습니다.

Surface_Dock_FR
Surface Dock 정면은 2개의 USB 3.0 포트가 배치되어 있으며, USB 메모리나 스마트폰 등을 사용하는데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Surface_Dock_RR
Surface Dock 후면에는 (왼쪽부터 순서대로) 전원어댑터, Gigabit Ethernet, 3.5mm 사운드출력, 2개의 Mini DisplayPort , 2개의 USB 3.0 포트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Mini DisplayPort 의 경우 1.2규격으로 Dock 자체가 Multi-Stream Transport(MST) HUB 역할을 하게 됩니다. 1개만 사용시 4K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2개를 사용시 총 해상도의 제약이 걸릴 수 있습니다.

Pro_Docking

기존의 Surface Pro 3 Docking Station 과 비교하면, 2개의 USB 2.0 포트가 제거되었으며, 3개였던 USB 3.0포트는 4개로 확장, 또한 Mini Display Port가 1개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SB 2.0포트를 삭제하고 3.0으로 통합하면서 더 많은 USB 3.0 기기를 안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 것 입니다. 또한 거치형 이였던 Docking Station 에서 Dock 으로 변경하며 부피가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Surface_Dock_Connector02

Surface Pro 3 / Pro 4 / Book 과는 전원 및 I/O 포트를 통해 연결하게 됩니다. I/O 부분을 사용해야 하기에 커텍터에 단자가 빼곡하게 들어 찬 것을 볼 수 있습니다.

Surface_Dock_Connector01
Dock 과 Surface Pro 3 / Pro 4 / Book이 연결되면 커넥터 부분의 LED에 불이 들어오게 되며, 전원공급 뿐만 아니라 Dock 의 포트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Surface Dock 내장 유선랜 및 USB 3.0 Port 테스트
편의성만 강조하고, 실제 성능이 나쁘다면 Surface Dock 이 존재 할 이유는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Gigabit Ethernet 과 USB 3.0 포트의 성능을 간단하게 시험 해 봤습니다.

Surface_Dock_Ethernet
우선 Surface Dock 에 내장 된 Gigabit Ethernet 은 Realtak 의 RTL8153 칩셋으로 기존 Surface Pro 3 Docking Station 에도 장착되어 있으며, USB 3.0 기반의 Gigabit Ethernet 에 많이 쓰이는 제품입니다. 즉 Surface Dock 의 Ethernet 은 USB 인터페이스 라는 것을 뜻합니다.

호불호가 좀 갈릴 수는 있겠습니다 만은, Surface Dock 을 제거할 때 전원을 끄고 제거하는 것만이 아니기 때문에 안정적인 Plug & Play 지원 차원에서 어쩔 수 없는 선택입니다. 이는 타사의 Dock 도 마찬가지의 이유입니다.

기본적인 Gigabit Ethernet 테스트를 위해 Gigabit Ethernet 을 지원하는 NETGEAR R8000에 Thinkpad X220T 그리고 Surface Dock 을 장착한 Surface Pro 3를 1.5M의 CAT5e 케이블로 연결한 뒤, iperf 를 통해 5회 테스트를 진행 하였습니다.

Surface_Dock_iperf

위의 스크린샷은 60초 테스트 시간 중 5초간격으로 수치를 표시하게 한 화면이며, 5회시도 중 가장 낮은 수치의 스크린샷 입니다.

테스트시간동안 총 4.17GB를 전송하였으며, 평균 597Mbps 로 속도가 측정 되었습니다. 가장 빠른수치는 35~40초 구간 629Mbps 입니다. USB 3.0 기반의 Gigabit Ethernet 성능치고 좋은 편이며, 네트워크 처리에 특화 된 NAS의 경우 이보다 더 빠른 속도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Surface_Dock_DM_FR
USB 3.0 포트의 속도측정은 USB 3.0 기반의 Windows To Go 드라이브인 DataTraveler Workspace 32GB를 NTFS 규격으로 포맷 후, CrystalDiskMark 를 통해 5회 진행하여, 가장 낮은 수치를 스크린샷으로 사용했습니다.

전면 USB 3.0포트의 경우 읽기속도 176MB/s, 쓰기속도 39MB/s 로, 테스트로 사용 된 장치의 최대속도에 가깝게 측정 되었습니다.

Surface_Dock_DM_Back

후면의 경우 전면보다 더 빠른 읽기속도 199MB/s 가 측정되었으며, 쓰기는 전면과 같은 39MB/s 로 측정되었습니다. 장치의 최대성능을 이끌어주기 때문에, 어떠한 USB 3.0 장치도 사용할 수 있으며, 하위호환성을 지원하기에 USB 2.0 장치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을 거치할 수는 없는 불편함은 존재, 하지만 새 기기를 위한 또 다른 Dock 구입은 하지 않아도 돼…
Surface Pro 4 와 Surface Book 발표와 동시에 Surface Dock 을 발표 했을 때, “만약 Microsoft 가 Surface Book 을 내놓지 않았으면, 역시나 Dock 이 아니라 Docking Station을 내 놓았을까?” 라는 생각을 잠깐 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Surface Pro 제품군에 대한 기업고객 및 파워유저의 강력한 피드백… 그리고 새로운 Docking Station 을 만드는데 대한 개발 및 생산비용 지출을 생각 해 보면, Docking Station 이 아닌 Dock 을 발표한 것은 탁월한 선택이었다고 봅니다.

Microsoft 입장에서는 새로운 하우징, 새로운 폼팩터를 위한 Docking Station 개발을 하지 않아서 좋고, 기업고객이나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Dock 하나만 있어도 되기에 불필요한 지출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좋을 것 이기에 말이죠.

마지막으로 위에서 설명했지만, 기존의 Surface Pro 3용 Docking Station 을 보유한 Surface Pro 4 사용자는 기존의 Docking Station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신 고객지원센터를 통해 Surface Pro 4 용 Docking Station 어댑터를 요청해야 하며, 제품보유 증빙을 위해 제품등록 및 제품번호 대조가 필요합니다.

Surface Pro 3 사용자 부터 Pro 4 및 Book 사용자까지 모두를 만족하는 Dock 이야기는 여기까지 입니다!

무적전설(Park S.K)

Intergrated Marketing Communicator, IT Professional, Microsoft MV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