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머와 BJ부터 IT전문가의 필수품 “넷기어 게이밍 스위치 GS808E”

2016년 PC시장에 몰아친 게이밍PC 구매열풍(?)을 비롯해, Facebook Live! 와 유튜브 등 개인 스트리머의 폭발적인 등장으로, 인터넷 속도 뿐만 아니라 내부 네트워크 속도도 굉장히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흔히 좋은 공유기를 구매하면 끝난다 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어느PC에 트래픽을 우선적으로 부여할 지 등등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전문지식과 함께 기업용 스위치 장비 등이 추가로 필요 한 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구매하는 것은 쉽지만, 설정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런 시장을 잡아보고자 NETGEAR는 게이머와 BJ를 타깃으로 한 8포트 “매니지드” 스위치 “넷기어 나이트호크 GS808E” (이하 GS808E)를 에서 올해 초 CES2017를 통해 발표 했습니다. 고가의 기업용 스위치 제품에서 게이머와 BJ에게는 필요하지 않거나, 활용도가 떨어지는 기능을 제거하는 대신, 꼭 필요한 기능을 손쉽게 설정할 수 있도록 유도한 제품인데요.

이번 3월 중순 한국에 출시 된 NETGEAR Nighthawk GS808E 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트워크 장비 답지 않은 외관

뼛속부터 IT Pro 인 저는, 이더넷 스위치라고 한다면 네모란 각진사이즈를 기본적으로 떠 오릅니다만, GS808E는 Nighthawk 브랜드의 기본인 “스텔스기” 컨셉의 외관을 지니고 있습니다. 윗면에는 NETGEAR 의 로고와 각 포트 LED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하단에는 제품 시리얼번호와, 초기화를 위한 리셋 구멍, 그리고 인터넷공유기에 사전에 IP를 할당하기 위해 필요한 MAC Address 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단하게 인터넷 공유기에 물리지 않고 설정하기 위해서는 어떤 IP로 제품에 접근해야 할지도 함께 적혀 있습니다.

포트면은 스위치 허브답게 1~8번 포트까지의 표시와 LED 그리고 12V 1A의 전원 어댑터를 연결할 수 있는 포트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 제품의 타깃이 전문가 보다는 초중급자를 위한 제품이다 보니, 인터넷 공유기에 연결할 때 꽂아두여야 할 UPLINK 표시가 별도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약간의 지식으로도 충분히 설정할 수 있는 Web 콘솔

제품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유선 이더넷을 사용할 수 있는 PC에서 설정해줘야 합니다. GS808E에 설정을 위한 PC를 제외하고는 아무것도 연결하지 않은체, PC의 IP를 192.168.0.2 / Subnet Mask는 255.255.255.0 으로 설정합니다.

이후 Microsoft Edge 와 Google Chrome 등의 브라우저를 통해, 192.168.0.239 로 접속하면, GS808E를 설정하기 위한 Web UI가 나오는데, 기본 비밀번호 값은 password 입니다.

비밀번호를 입력 후, Web UI에 접속하면 가장먼저 연결상황과 GS808E의 접속IP 변경설정, 그리고 포트의 상태와 포트 정보를 수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각각 연결 된 포트에, 어떤장치를 사용하는지 라벨링하는 것은 물론 회선의 최대속도와 회선 우선순위를 미리 결정할 수 있습니다. Port 1 은 게이밍 PC에 최적화 하도록 미리 설정되어 있지만, 사용자에 따라 다르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상세하게 포트의 정보를 수정하고, 회선의 리미티를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QoS 의 방식을 프로토콜 방식으로 할 것인지, 포트별 우선순위 방식으로 할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졌다면, 기본방식인 802.1P/DSCP 로 제어하는 것을 권장하지만, 대게 그렇지 않기에, 포트기반의 QoS 제어방식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IPTV를 비롯한 브로드캐스트 트래픽을 제어해야 한다면, Broadcast Filtering 옵션을 활성화 해 Storm Control Rate 를 통해 이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NAS와 집에서 주로 활용하는 Surface Pro 4 도킹스테이션의 이더넷을 우선순위로 배정하고, Surface Book 의 경우 일반으로 두었습니다. Uplink 포트가 Low 로 되어 있는데, 되도록 Medium 으로 배정해두는 것이 트래픽 처리에 용이합니다.

만약 게임방송을 비롯해 온라인방송을 진행하는 BJ라면, 송출용 PC와 게임콘솔(XBOX One, PS4 등)을 High 로 놓는 것을 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GS808E를 쓰다보면, 특정포트에 특정PC가 동작하지 않는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LED에 불이 들어오지 않아 이상여부가 의심된다던지 아니면 케이블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닌지 점검이 필요하다면, Diagnostics 메뉴를 통해 간단히 포트를 시험할 수 있습니다.

특정 PC간의 연결이 안된다 할 경우 2개 이상의 다중포트에 대한 선택 및 시험도 가능합니다.

이런저런 설정들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모든 것이 귀찮다고 한다면 NETGEAR 에서 준비한 프리셋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일 것 입니다. 만약 본인만의 설정을 여러가지 만들어 활용한다고 한다면, 이 또한 저장 후 불러오는 것도 가능합니다.

Facebook Live! 방송이나 특정장비에 우선적으로 트래픽을 부여할 때 쓰는 프리셋과, 이후 시간에 균등하게 배분하는 방식 2가지를 설정해 사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최대 4포트씩 2개까지 설정가능한 Link Aggregation

일전에 소개 한 NETGEAR Nighthawk R8500 에서 설명 한 Link Aggregation 을 GS808E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점이라면, 1개의 묶음으로 2개 포트만 활용가능 한 대신, 1~4와 5~8 사이로 최대 4개의 포트를 묶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네트워크 속도를 중시하는 파워유저나, 게이머들은 2~4개의 포트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서버 혹은 워크스테이션용 이더넷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장비와 GS808E의 Link Aggregation 기능을 활용한다면, 최대 4Gbps 로 PC와 GS808E간의 통신이 가능합니다.

물론 여러 개의 Link Aggregation 프로필을 설정해 1~8 사이의 자유로운 설정이 되었으면 했지만, 초중급자에게는 도리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부분이 있어 설정을 제한해 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게이밍 스위치 다운 확실한 성능

Surface Pro 4 + Docking Station / Surface Book + Dock 에 내장 된 기가비트 이더넷과 GS808E 를 Cat.6 케이블로 연결한 뒤, iperf 를 통해 실제 통신속도를 측정 해 봤습니다. 패킷당 200k 의 사이즈로 60초간 통신을 했을 때, 평균속도 916Mbps 로 축정 되었습니다. 이를 전송용량으로 환산하면 6.4GB가 됩니다.

그렇다면, QoS 를 통해 최저의 속도로 통신을 한다면 어디까지 갈 수 있을까요? 스크린샷과 같이, Rate Limit 를 말도안되는 값으로 설정 해 봅니다. (이 값은 절대 추천하지 않습니다.)

측정결과, 상향 472Kbps / 하양 455Kbps 라는 속도가 나왔습니다. 이를 용량으로 환산하면 3.3MB 가 됩니다. QoS 가 확실하게 걸린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게이머와 스트리머(혹은 BJ)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입문자에게도 OK!
GS808E는 다양한 장치의 트래픽을 처리 할 필요는 있지만, 투박한 외형과 설정이 어려운 중소규모용 스위치 장비를 구매하기 어려운, 게이머와 스트리머용 제품입니다. 하지만 이번 테스트를 통해 둘러보니, 몇몇 기능들은 없지만 관리형 스위치에 대한 공부와 Link Aggregation 를 활용하고자 하는 네트워크 입문자에게도 적당한 스위치이지 않나 싶습니다.

물론 이 기능에 만족하지 못하거나, 4인 이상이 함꼐 활동하는 스튜디오형 스트리머 라면, 중소규모용 스위치를 구매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에 앞서 어떠한 설정이 필요할지 익혀두는데 있어 충분한 입문용 장비라면 GS808E 를 구매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무적전설(Park S.K)

Intergrated Marketing Communicator, IT Professional, Microsoft MV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