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과 창의성을 위한 MS의 새 입력기기 “Surface Dial”

미국시간으로 10월 26일, Windows 10 Creators Update 발표당시, Surface Studio 와 함께 발표 된 입력장치가 있었습니다. 조그셔틀 모양의 Surface Dial 이 바로 그 주인공 인데요.

이 제품은 Surface Studio 와 더불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었던 제품이기에, 사전주문(Pre-Order)이 폭주상태 였습니다. Microsoft MVP Global Summit 에 참가하기 위해 11월 6일 시애틀 인근 벨뷰에 위치한 Microsoft Store 에 방문했을 때도, 11월 10일 구입이 쉽지 않을거라는 Store 직원의 말이 있었는데요.

운이 좋게도, 발매일인 10일 Surface Book with Performance Base 예약제품 수령시, Dial을 함께 구매할 수 있다라는 Store 직원의 이야기가 있어, 고민하지 않고 지르게 되었습니다. Microsoft 의 새로운 입력장치인 만큼, 많은 분들의 관심도 있는만큼, 미국 시애틀 현지에서 포스팅을 올립니다.

Surface Dial 외관 및 각부

박스의 포장을 뜯으면 단출하게 Surface Dial 만이 덩그러니 나옵니다. Surface Pro 4 및 Book 과 같은 알루미늄 바디로 된 모습입니다. 좌/우로 돌리는 동작과, 클릭 및 길게 누르기 총 4가지의 동작으로 활용하게 됩니다.

하단의 덮개 겸 Pixelsense 패턴센서를 열면, AAA 베터리 삽입구와 Bluetooth 버튼이 제공됩니다. 버튼은 재연결 및 페어링시 사용하며, 이에 대한 상황은 위의 LED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페어링을 위해서는 Bluetooth 버튼을 5초이상 눌러줘야 합니다. 덮개 겸 Pixelsense 패턴센서와 본체는 강력한 자석으로 결합되어 쉽게 떨어지지 않게 되어있습니다.

Surface 페어링 및 기본사용

Surface Dial 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Windows 10 Ver.1607 이상 환경이 필요합니다.
Windows 10 버전이 1607 이상의 환경이라면, Surface Dial 을 페어링 상태로 전환 후, 시작->설정->장치->Bluetooth 를 통해 장치검색 후 장치를 선택하여 페어링 합니다. 첫 연결시, 인터넷이 연결 된 환경에서 연결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Surface Dial 과 PC가 페어링 되면 펜 및 Windows Ink 항목 밑에 “휠” 이라는 새로운 항목이 생깁니다. 이를 통해 Surface Dial 의 동작에 따른 기본 도구를 선택할 수 있으며, 사용자 지정 도구의 경우 특정 단축키를 호출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Surface Dial 의 기본동작은 Dial 을 왼손에, Pen 을 오른손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혹시 펜을 왼손으로 사용하는 경우, “펜 및 Windows Ink” 에서 사용하는 손을 변경하면 반대의 동작으로 설정되게 됩니다.

Surface Dial 출시일인 11월 10일을 기점으로 지원되는 앱이 속속 출시되고 있습니다만, 3일 밖에 된 시점이라, 그리 많지는 않은 편 입니다. 테스트를 위해 Sketchable 앱을 다운로드 해 보았습니다.

Surface Dial 의 버튼을 길게 눌러 다이얼메뉴를 호출 해 보면, Windows 설정과는 다른 메뉴들이 표시가 됩니다. Surface Dial 을 지원하는 앱들은 고유의 기능들을 Surface Dial 을 통해 호출하게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용자는 메뉴를 일일이 찾지 않아도, 특별한 기능을 Dial 로 호출해 필요한 동작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일례로 HSB 컬러피커를 호출하면, 좌측의 화면과 같이 컬러피커가 표시되며 좌우동작과 클릭동작을 통해 필요한 색을 정교하게 찾아 선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Sketchable 이외에도 Word 2016 에서는 스크롤 동작을 통해 문서 내용을 빠르게 찾는 것이 가능하며, Groove 에서는 원하는 음악을 선택하거나 볼륨을 빠르게 조정하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앞으로 Surface Dial 을 지원하는 앱은 점점 늘어나리라 생각합니다.

Pixelsense 의 기술이 적용 된 Studio / Book / Pro 4 에서는 화면감지기능 제공

Surface Dial 과 함께 공개 된 Surface Studio 에서는 바닥이 아닌 화면에 올려놓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구)서피스 즉 Pixelsense 에서 사용되던 디스플레이 내 패턴인식 기능이 활용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Pixelsense Display 적용 기기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Pixelsense Display 기술은 Surface Studio 뿐만 아니라, Surface Pro 4 및 Surface Book 에도 적용되어 있으며, Pro 4 및 Book 을 위한 펌웨어 업데이트는 내년 초로 예정 되었습니다.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동안에는, 다른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휠 기능으로만 활용하게 되며, 업데이트 후 부터 화면에 올려놓고 사용하는 동작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생산성과 창의성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까?

Surface Dial 이 발표되고, 실제 손에 쥐어보지 않았을 때는 마우스의 가운데 휠을 굴리는 것과 무엇이 다를까? 라는 생각을 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실제 Microsoft Store 에서 경험하고, 11월 10일 직접 구매해 사용 해 보면서, 단순한 경험 그 이상의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아마도 내년 초 Surface Pro 4 및 Surface Book 의 픽셀센스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및 펌웨어 업데이트 후에는 단순히 굴리는 것을 넘어 화면에 붙여 어떠한 생산성과 창의성 경험을 체험 해볼 수 있을까요? 이 이야기는 펌웨어 업데이트가 되는 내년에 다시 이야기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무적전설(Park S.K)

Intergrated Marketing Communicator, IT Professional, Microsoft MVP